2021학년도 1학기 온라인 교수법 특강 안내
- 작성자이현진
- 작성일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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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학년도 1학기 온라인 교수법 특강
3월 8일부터 6월 30일까지 수강
기초교육원 교수학습지원센터에서는 교수역량강화를 위해 '온라인 교수법 특강'을 운영합니다. 온라인 교수법특강은 교육역량강화와 학생지도역량 강화를 위해 다양한 주제로 운영합니다. 최근 코로나19로 인해 학생 상담지도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습니다. 대학생 상담을 위한 방법도 운영하오니 적극적인 참여와 관심 부탁드립니다. 아래 세부 주제를 참고해서 수강할 수 있습니다. 본 주제는 2학기에도 운영할 예정이오니, 개인적으로 계획을 수립하셔서 수강 해 주시기 바랍니다.
■ 대상: 본교 교수 및 강사
■ 수강기간: '21. 3. 8.(월) ~ 6. 30.(수)
■ 수강방법: e클래스 (포털ID 로그인) - 자율강좌 - 자율강좌 목록 - 2021학년도 1학기 온라인 교수법 특강 - 신청 "입장 하기" - 등록 요청
■ 세부 주제 안내
Ⅰ. 수업 준비와 평가
주제 | 내용 | 강사 | 학습시간 |
수업 계획서를 어떻게 작성하는가 | 수업계획서의 중요성 수업계획서 작성의 단계 학습목표의 이해 수업계획서 작성의 실제 | 박인우 교수 (고려대) | 0:57:01 |
대학수업에서의 학습평가 전략 | 학습평가의 이해 교수들이 궁금한 학습평가 효과적인 학습평가 전략 요약 및 정리 | 이유나 교수 (부산대) | 1:11:25 |
Ⅱ. 다양한 교수법의 이해와 활용
주제 | 내용 | 강사 | 학습시간 |
문제중심학습 심화과정 | PBL(문제중심학습) 경험하기 PBL의 개념 및 특성 PBL의 절차 PBL 수업설계 | 최정임 (가톨릭관동대) | 0:51:54 |
팀기반 학습 기본과정 | 1.TBL(Team Based Learning)의 기본 특성 2. TBL 진행 절차 3. TBL 수업 사례들 4. TBL을 위한 평가 도구들 | 장경원 (경기대) | 1:11:01 |
이러닝 학습생태의 이해 | 온라인 수업의 기본적 이해 온라인 수업의 학습 생태 온라인 수업의 설계 온라인 수업의 특징, 유형과 설계 전략 | 류지헌 (전남대) | 1:11:08 |
학생과 소통하는 공감 수업 전략 | 1. 공감 수업의 이해 2. 공감의 법칙 3. 공감 수업 전략 | 이상수 (부산대) | 0:46:39 |
Ⅲ. 학생들의 학습역량 강화를 위한 교수-학습 전략
주제 | 내용 | 강사 | 학습시간 |
학습전략 지도 | 1. 기억 외주화의 유혹 2. 뇌와 기억: 연합 영역의 의미, 게스탈트의 원리 3. 기억과 인간의 정체성 4. 다트머스 회의와 모라벡의 역설: Strong-AI 대 Weak-AI 5. 기억하려는 노력의 필요성 | 이국희 (경기대) | 0:47:04 |
상황 제어 능력 | 1. 인공지능의 창의성 2. 인간의 창의성 3. 익숙함과 친숙함의 조화 4. 오래된 미래 5. 관점의 전환 6. 창의융합인재와 호모사피엔스 | 0:55:18 | |
심화학습 전략 | 1. 망각곡선 2. 계열 위치 효과 3. 분산학습 4. 독특성 효과 5. 학습 계획 세우기 | 0:46:45 | |
집중과 몰입 | 1. 맥락의존 기억 2. 상태 의존 기억 3. 인생의 중요한시험을 치르는곳은 어떤 맥락인가? 4. 나쁜습관(예:담배)을 멈추려면? | 0:47:28 | |
하이퍼포커스 전략 | 1. 마시멜로 테스트 2. 상황제어 3. 자동화(리추얼) 4. 덮어쓰기전략 | 0:50:27 | |
과학적 사고 | 1. 나만의 이야기 만들기 2. 사용하고, 경험하기 3. 가르쳐보기 4. 스스로문제 내고 답하기 | 0:43:28 | |
창의성의 이해 | 1. 주의의 정의 2. 멀티 태스킹 3. 몰입 4. 하이퍼포커스의 정의 5. 하이퍼포커스 전략 | 0:44:46 |
Ⅳ. 학생지도역량 강화를 위한 상담 기술
주제 | 내용 | 강사 | 학습시간 |
대학생 상담을 어떻게 이끌어 가야 할 것인가? | 1. 대학생의 특성 2. 자아 정체감 형성 3. 의사소통 및 상담 스킬의 활용 4. 대학생 상담 가이드라인 | 김유숙 (서울여대) | 0:23:40 |
가치관의 차이로 고민하는 학생 상담법 | 1. 대학 선배가 사이비 종교 문제로 인해 고민하는 대학생을 위한 상담 실습 2. 자기다움을 깨닫게 하는 상담 3. 공감적이해 4. 반영적 경청 5. 의사 소통 스킬(언어/비언어) | 0:22:34 | |
자신의 감정을 표출하는 학생 상담법 | 1. 감정 컨트롤이 되지 않는 대학생을 위한 상담 실습 2. 감정을 표출하는 학생 상담 3. 학생의 요구에 동의 할 수 없는 경우의 상담 | 0:20:11 | |
상담의 동기가 결여된 비자발적인 학생 상담법 | 1. 상담에 비협조적인 대학생을 위한 상담 실습 2. 질문기법 | 0:24:14 | |
무리한 요구를 하는 학생 상담법 | 1. 학교 성적 문제로 무리한 요구를 대학생을 위한 상담 실습 2. 대학생 상담시의 고려사항 3. 대학교수의 상담자로서의 역할과 주의사항 | 0:22:40 |
■ 이수 기준
- 각 개별 주제당 영상 시청 이수율 90%이상
- 사후 설문 참여(추후 수강완료자 대상으로 7월 초 개별 공지)
■ 문의: ☎ 062) 530- 2339 , 코러스 메일 '이현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