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학교과 학년별 프로젝트 수업 운영 사례 교수법 워크숍 성료
- 작성자이현명
- 작성일자
- 조회530
[10차 교수법 워크숍]
공학교과 학년별 프로젝트 수업 운영 사례
학년별 프로젝트 수업 운영 전략
교수학습센터에서는 정기적으로 우리대학 교원의 전문성 신장과 교수역량 강화를 위해 교수법 워크숍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2021학년도 2학기부터는 PBL(토의토론, 팀 기반, 문제중심학습, 프로젝트) 수업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시리즈로 워크숍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세 번째 PBL 교수법 워크숍 시리즈는 대학의 교육목표, 교육과정, 역량 발달은 고려하여 학년별로 활용할 수 있는 수업 전략을 제공하고자 “공학교과 학년별 프로젝트 운영 사례”를 주제로 워크숍을 개최하였습니다. 이 워크숍은 실제 프로젝트 수업 운영 경험과 프로젝트 수업을 하면서 부딪힌 고민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는 방식으로 김민회 교수(한밭대학교)가 진행하였습니다. 워크숍에 참여한 우리대학 교수와 강사는 총 79명이었으며, 온라인 Zoom 실시간 연결을 통해 PBL의 기본 설계, 학년별 PBL 운영 사례, 프로젝트 수업 운영 노하우 등을 배우기 위해 참여하였습니다.
김민회 교수는 프로젝트기반학습(PBL)이란 “실제와 근접한 과제로 학습자 중심의 ‘목표지향적 활동’에 주안점을 두고 학습자가 중심이 되어 스스로 계획을 세우고 구체적인 실천을 통해 유기적으로 상호작용을 하고 주어진 과제의 최종 산출물을 창의적 주제로 생성하면서 적극적으로 지식을 구성해 나가는 학습”이라고 정의하였습니다(성신여자대학교 교수학습센터, 2021). 프로젝트 학습은 학습자의 자기 주도성을 확장하여 능동적으로 교육활동에 참여하고, 교육활동을 통해 의미 있는 지식의 생성과 문제해결력 및 창의력을 기르는 데 의의가 있다고 하였습니다. 그리고 프로젝트기반 수업을 진행하면서 느낀 한계점(학습자에 충분한 동기부여가 안되는 경우, 중하위권 학습자의 학업 성취도 저하)을 해결하는 방법으로 학습자의 능동적인 참여를 위한 적절한 안내와 준비가 필요하다는 점도 강조하였다. 교육목표와 교육과정의 계열성과 통합성을 고려하여 학년별 학습자의 역량을 토대로 단계별 프로젝트 수업 운영 사례를 공유를 통한 수업 전략, 운영 전략, 평가 전략 등을 제시하고, 워크숍 참여자들이 수업을 운영하면서 고민했던 문제를 논의하는 방식으로 워크숍을 진행하였습니다.
참여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전반적인 만족도는 4.03/5점으로 나타났습니다. 참여자들은 “프로젝트기반 수업을 할 때 적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사례와 다양한 수준의 학생들 대상의 수업 사이에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수업 전략을 배울 수 있었고, 공학계열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프로젝트 기반 수업 사례를 접할 수 있어 유익했다”라고 소감을 밝혔습니다. 앞으로 교수학습센터에서 우리대학 교원들의 의견과 요구를 충분히 반영하여 다양한 교수법 워크숍 주제를 발굴하고 개발하여 우리대학 교원의 교수역량 강화를 위해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지속적으로 교수학습센터의 프로그램과 교수법 워크숍에 관심을 두시고, 언제든 관심이 있는 주제나 추천하고 싶은 워크숍 강사에 대해 의견이 있으시면 교수학습센터로(아르미 이현명, 530-2336, hul112@jnu.ac.kr)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