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법 워크숍 성료] 대면수업에서 학생과 즐거운 소통
- 작성자이현진
- 작성일자
- 조회755
[CNU교수역량-학생지원]
대면수업에서 학생과 즐거운 소통
수업 코치 역할, 질문 활용 수업등으로 학생과 소통 방법 제시
교육혁신본부 교수학습센터에서는 교수역량 중 학생지원 역량강화를 위해 ’대면수업에서 즐거운 소통’을 주제로 지난 4월 27일(수) 오후 3시, 대학본부 1층 103호 세미나실에서 교수법 워크숍을 개최하였습니다. 이번 워크숍은 변황우 교수(순천제일대학교)가 진행하였고, 참석자는 22명이였습니다. 변황우 교수는 자신의 수업 사례를 구체적으로 설명하면서 수업에서 코치역할에 대한 안내를 하였습니다. 변황우 교수는 러닝코치가 해야할 일로 학습 분위기 조성, 공정심 유지, 전원 참석 유도, 경청, 목표달성 의지 부여, 피드백 및 성찰, 자발적 문제해결 능력 배양, 조정 역할, 지지와 관심 유도를 언급하였습니다. 변황우 교수는 학생과 소통을 위해 먼저 인간은 누구나 무한한 잠재능력과 선한 의지를 갖고 있다는 전제로 협업 활동을 이끌어 간다고 하였습니다. 또한, 수업에서의 소통을 위해 적절한 질문을 통해 학생들 생각을 자극하고 답을 찾아가는 과정을 반복한다고 하였습니다.
참여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전반적인 만족도는 3.62/5점으로 나타났습니다. 참여자들은 “학생들의 입장을 이해하며 자연스럽게 집중하도록 하는 방법을 깊게 생각할 수 있었다.”라며 참여 소감을 밝혔습니다. 한편, 너무 많은 내용을 짧은 시간에 전달하고자 해서 내용 전달이 약간 아쉬웠다는 평도 있었습니다. 교육혁신본부는 앞으로도 대학 구성원의 의견과 요구를 존중하여 교수법 워크숍의 주제를 개발하고 운영함으로써 우리대학 교수진의 수업 역량 증진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관심 주제나 추천 교수에 대해 의견이 있으신 분들은 언제든지 교수학습센터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