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교육역량 강화 워크숍] ‘효과적인 교육프로그램 운영 사례’ 워크숍 성료
  • 작성자
  • 작성일자
  • 조회2,105

효과적인 교육프로그램 운영의 의미 재개념화

성과관리를 위한 TIP


교육혁신본부 교육혁신센터에서는 직원과 학내 교육프로그램 담당자들의 직무 역량 강화를 위해 ‘효과적인 교육프로그램 운영 사례’를 주제로 지난 8월 30일(화) 15:10~17:00까지 약 2시간 동안 대면으로 운영하였습니다. 워크숍에는 20명 참석하였고, 남민우 교수(대전대학교)가 진행하였습니다.


남민우 교수는 현재 대전대학교 교수학습센터 교수로 재직 중이며, 교수학습지원에 필요한 다양한 분야에서 연구와 연구를 통해 대학교육의 질 개선하고 제고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특히 이번 워크숍을 통해 실천적 지식으로 바탕으로 우리 대학 교육프로그램 담당자들을 대상으로 효과적으로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한 사례를 공유하고, 대학교육 혁신을 위한 고민과 과제를 제시하였습니다.


남민우 교수는 효과적인 교육프로그램 운영을 통한 교육성과 제고 방안으로 ‘교수·학습지원 체계 모형 개발과 데이터 기반 성과 관리 연계, 교수지원체계의 정교화와 고도화, 적응형 학습 기반 교육지원 체계를 제시하였습니다. 효과적인 교육프로그램 운영 내실화 전략으로 ‘데이터 기반 적응형 지원 체계 및 밀착 지원, 블랜디드 기반 연속집중형 교수역량 강화 프로그램 운영, 수업컨설팅 지원의 고도화’ 학습지원프로그램 간의 유기적 체계 강화 방안, 학습지원 프로그램의 유형화. 잠재적 중도탈락 위험군 관리 체계 강화, 교육과정 연계를 통한 교육 질 관리 강화‘를 강조하였습니다. 대학교육 혁신에 대한 고민으로 ‘교수지원 프로그램 참여율, 학습지원 프로그램 참여의 질, 부서 간/부서 내 유기적 협업과 신속한 의사결정, 정부재정지원사업 간 유기적 연계“ 등을 제시하였습니다. 효과적인 교육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방안으로 ‘데이터 기반 성과분석, 지속적인 자기계발 노력, 주기적인 평가와 성찰을 통한 프로그램 개선”이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하였습니다.


참여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전반적인 만족도는 4.69/5점으로 나타났습니다. 참여자들은 “교육프로그램을 효과적으로 운영한다는 의미를 재개념화할 수 있었고, 실제 성과와 어떻게 연결할지를 배울 수 있어서 유익했다.”, “외부 평가에서 필요한 성과관리 사례와 팁을 배울 수 있었다.”라며 참여 소감을 밝혔습니다.


교육혁신본부 교육혁신센터는 앞으로도 대학 구성원의 의견과 요구를 존중하여 교육역량 강화 워크숍을 통해 직원과 교육프로그램 담당자들의 직무 역량 강화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운영함으로써 우리대학의 교육혁신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관심 주제나 추천 교수에 대해 의견이 있으신 분들은 언제든지 교육혁신센터로 연락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