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9회 역량교양 워크숍 개최
- 작성자정다운
- 작성일자
- 조회4,136
제9회 역량교양 워크숍 개최
"학생 참여, 학생 중심, 학생 성공!"이라는 주제로
온라인 실시간 화상으로 진행, 111명 참석
교육혁신본부 교양교육센터에서는 제9회 역량교양 워크숍을 2022년 2월 22일(수) 14:00에 온라인 실시간 화상(Zoom)으로 진행했습니다. "학생 참여, 학생 중심, 학생 성공!" 이라는 주제로 개최된 이번 워크숍에는 역량교양 교과목 담당 교수 및 직원 등 111명이 참석했습니다.
제9회 역량교양 워크숍에서는 2022학년도 2학기 역량교양 운영 결과를 살펴보고, 2023학년도 1학기 역량교양 운영 계획을 공유했습니다. 이번 워크숍에서는 학생이 참여하고, 학생이 중심이 될 수 있는 역량 교양 수업 운영 방안을 함께 고민하였습니다. 특별히 장우석 학생(수산해양대학 수산생명의학과)이 교양 학생평가기획단으로 활동 결과물인 '역량교양 평가 방법 개선 방안 모색'을 발표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또한, 창의 영역에서는 이예림 교수( <미디어문화와디자인> 담당 교수, 디자인학과)가 공동체 영역에서는 위경선 교수(심리학과, <공존과협력의심리> 담당 교수)가 학생 참여를 촉진할 수 있는 생생한 수업 사례를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역량교양에 대한 학생과 교수의 진솔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는 알찬 시간이었습니다.
워크숍 참석자를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 조사 분석 결과, 진행 만족도가 4.33/5점 만점(표준편차 .943), 역량교양 설명 만족도가 4.33/5점 만점(표준편차 .943), 학생 의견 발표 만족도가 4.43/5점 만점(표준편차 .761), 수업 사례 발표 만족도가 4.43/5점 만점(표준편차 .716), 실제 수업 준비 도움도가 4.37/5점 만점(표준편차 .706)으로 나타났습니다.
참석자들은 "핵심역량이 행복으로 귀결된다는 이론에 매우 동의한다.", "학생 중심 교육의 필요성을 인지할 수 있었다.", "수업 평가와 관련된 논의가 본격적으로 진행되는 것 같아서 반가웠다.", "학생의 목소리를 직접 들을 수 있어서 좋았고, 우수한 수업 운영 사례를 구체적으로 들을 수 있어서 큰 도움이 되었다. "는 의견을 주셨습니다. 동시에 "워크숍 자료를 공유해주었으면 좋겠다.", "교수자가 보다 적극적으로 워크숍에 참여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주면 좋겠다.", "실제 수업 운영에 내용을 반영할 수 있도록 워크숍 일정을 조율해 주었으면 좋겠다.", "워크숍 시간을 단축해주면 좋겠다."는 개선 사항도 전달해 주셨습니다.
교육혁신본부 교양교육센터에서는 워크숍에서 논의된 내용과 참가자들의 설문 조사 의견을 분석하여, 향후 워크숍 기획 시에 반영할 계획입니다. 앞으로도 역량교양 교과목 담당 교수님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 제9회 역량교양 워크숍 캡처 화면 ]
※ 교육혁신본부 교양교육센터 ☎ 062-530-09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