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0회 글쓰기 교수법 워크숍 성료
- 작성자강미영
- 작성일자
- 조회6,481
제40회 글쓰기 교수법 워크숍 성료
‘생성형 인공지능 시대의 글쓰기 수업’을 주제로
글쓰기 수업에서의 생성형 인공지능의 활용 방안 모색
교육혁신본부 교양교육센터에서는 지난 2월 20일 ‘생성형 인공지능 시대의 글쓰기 수업’을 주제로 제40회 글쓰기 교수법 워크숍 개최하였습니다. 이번 워크숍은 진리관 701호 미래로 강의실에서 대면으로 진행되었고, 글쓰기 교과목 담당 교수 19명을 포함하여 총 23명이 참석하였습니다.
제40회 글쓰기 워크숍에서는 지난 학기 글쓰기 수업 운영 결과를 공유하고, 글쓰기 수업에서 동기유발 사례와 피드백 방법에 대한 교수자의 사례 발표가 있었습니다. 특히 이번 워크숍에서는 생성형 인공지능이 활용이 확산되고 있는 흐름에 맞추어 글쓰기 수업에서 챗GPT 활용 방안은 무엇인지 교수자의 토론이 활발하게 진행되었습니다. 워크숍 참석자를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 조사 분석 결과, 만족도가 4.94/5점 만점(표준편차 .24), 주제 조별 토론 도움도가 4.78/5점 만점(표준편차 .55)로 높게 나타났습니다.
워크숍에 참석한 글쓰기 담당 교수는 "글쓰기 수업의 본질과 챗GPT 사용에 대해 선생님들과 논의할 수 있어서 좋았다.", "챗GPT를 글쓰기 과제에 적용하는 문제를 토론한 시간이 만족스러웠다", "요즘 교육 분야에서 요구되는 생성형 인공지능 관련 챗GPT를 글쓰기 수업 시간에 활용할 것인가에 대해 동료 교수자들의 사례, 의견을 들어보고 이를 종합할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되어 유익하였다."라고 소감을 밝혔습니다. 동시에 "글쓰기 교과목 전체에 적용할 만한 챗GPT 활용 가이드 라인을 제시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해당 주제에 관한 조금 더 구체적인 정보나 사례가 제시되었으면 좋겠다." 등 아쉬운 부분에 대한 의견도 있었습니다.
교육혁신본부 교양교육센터에서는 설문 응답 내용 분석 결과를 토대로 향후 실제 글쓰기 수업에 도움이 되는 워크숍을 기획하고 구성하고자 합니다. 앞으로도 많은 교수님들의 관심과 적극적인 참여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