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회 학습코칭 전문과 과정] 성료
- 작성자관리자
- 작성일자
- 조회521
2회 학습코칭 전문가 과정 성료
상담 기법 및 학습코칭 방법 습득
총 54명 참석, 2일 과정을 이수한 44명에게 수료증 발급
기초교육원 교수학습지원센터는 대학생의 맞춤형 학습 지원을 위한 학습코칭 전문가를 양성하고자 지난 1월 31일(목)부터 2월 1일(금)까지 2회 학습코칭 전문가 과정을 개최하였습니다. 그 결과 54명(대학원생 19명, 교수 12명, 조교 20명, 직원 3명)이 참석했으며, 이 가운데 2일 과정을 성실히 이수한 44명에게는 수료증을 발급해드릴 예정입니다.
이번 학습코칭 전문가 과정은 기본적인 상담 기법에 대한 이해로 상담자 면접 기술(경청, 재진술, 반영, 질문, 인정하기 등)을 중심으로 안내하고 학습코칭 사례에 따른 구체적인 학습코칭 전략(진로 설정, 목표 및 동기 향상, 시간 관리,
집중력 및 기억력, 읽기, 노트필기, 습관형성 등) 습득에 초점을 두어 진행하였습니다. 또한 학습성격 유형에 대한 설명과 학습성격 검사에 대한 해석 방법 및 성격유형별 학습코칭 전략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설문 조사 결과, 학습코칭 전문가 과정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 만족도는 5점 만점에 4.42(표준편차 .84), 학습코칭 방법 습득은 4.49(표준편차 .70), 학습코칭 활용도는 4.48(표준편차 .65)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교육 추천 의향 정도는
4.47(표준편차 .73), 교육 재참여 의향은 4.50(표준편차 .65)으로 나타나 참석자들이 이번 교육을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교육 참석자들은 “상담심리, 학습심리, 학습유형검사 등 다양한 면을 다뤄서 좋았다.”, “사례 개념화 및 심리행동 유형별 상담 방법을 알 수 있어 좋았다.”, “포괄적이면서도 깊이 있게 내용을 다루었고 실습 시간도 마련해 나의 지식으로 가져갈 수 있었다.”, “강의자의 풍부한 경험과 노하우 경험 공유가 좋았다.”라고 소감을 밝혔습니다.
한편, 참여자들은 이번 교육에 대한 개선점으로 사례 중심 실습 시간 확대와 교육 및 휴식 시간에 대한 적절한 조율에 대한 의견을 제시했습니다. 또한 심화 교육과정에 대한 요구와 다양한 검사 도구를 활용할 수 있는 과정에 대한 개설을 요청하였습니다. 기초교육원 교수학습지원센터에서는 향후 교육과정 개최 시에 수요자들의 요구와 관심을 반영하여 교육과정을 개최할 계획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