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회 슬기로운 방학생활 프로젝트 성료
- 작성자관리자
- 작성일자
- 조회535
3회 슬기로운 방학생활 프로젝트 성료
이틀간 논리적 토론 과정 워크숍 개최
토의토론 기본 이론부터 실습까지…토의토론에 대한 실질적인 도움 제공
기초교육원 교수학습지원센터는 대학생의 의사소통역량 향상을 위해 3회 슬기로운 방학생활 프로젝트를 개최하였습니다. 그 결과 대학생 37명이 참석했으며, 이 가운데 4시간 이상 참석한 학생에게는 자기계발활동기록부에 활동 내용을 일괄 기재하였습니다.
이번 3회 슬기로운 방학생활 프로젝트는 리얼커뮤니케이션즈에서 이틀 동안 ‘논리적 토론 과정 워크숍’을 주제로 진행해주었습니다. 1일차에는 ‘토론의 기본 이론과 실전 적용’을 주제로 토론의 정의, 전제, 활용 등 토론의 준비 방법을 습득하였습니다. 토론의 실제 적용을 위해 조별로 논제를 정한 후 토론을 통해 실전 토론 기술을 습득하였습니다. 2일차에는 ‘팀 프로젝트를 이끌어 가는 방법’을 주제로 토의의 정의, 토론과의 비교, 토의 활성화 방법 등 토의의 준비 방법을 습득하였습니다. 토의 활성화를 위한 아이디어 작성하기, NLP 기법, 메타모델로 질문하기 등 실질적인 토의 기술 습득 중심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설문 조사 결과, 슬기로운 방학생활 프로젝트 대한 전반적인 내용 만족도는 4.26(표준편차 .60)/5점 만점, 교육 추천 의향 정도는 4.20(표준편차 .61)/5점 만점으로 나타났습니다. 참석자들은 “토의토론에 대한 이론을 배우고 어떻게 의견을 내야하는지 제대로 알 수 있었다.”, “조별 활동시 잘 진행되지 않는 상황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잘 알게 되었다.”, “실습시간이 있어서 좋았다. 평소에 들어보지 못했던 주제와 같은 강의여서 도움이 많이 되었다.”, “프로그램 내용이 알찼고, 무엇보다 실습을 해서 효과적이었다.”, “처음 배우는 토의, 토론 수업 구성이 좋았다. 특히 기본기 이론교육과 실제로 행동해보고 적용하는 실습이 만족스러웠다.”라고라고 소감을 밝혔습니다.
한편, 참석자들은 실습과 피드백을 통해 지루하지 않게 진행하여 알차고 유익한 시간이었다면서 이런 교육을 지속적으로 개최해줄 것을 요구하였습니다. 기초교육원 교수학습지원센터는 향후 프로그램 개최 시 학생들의 요구와 관심을 반영하여 운영할 계획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