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회 슬기로운 방학생활 프로젝트 성료
- 작성자관리자
- 작성일자
- 조회908
4회 슬기로운 방학생활 프로젝트 성료
성격·가치·흥미탐색을 통한 진로탐색 및 학습동기 고취
구체적 학습목표 수립 및 시간관리 방법 습득 기회 제공
이틀간 학습코칭 워크숍에 29명 참석, 4시간 이상 참석자 자계부 기재
기초교육원 교수학습지원센터는 다양한 학습경험을 통한 대학생의 자기주도 학습역량 강화를 목적으로 4회 슬기로운 방학생활 프로젝트를 개최하였습니다. 그 결과 대학생 29명이 참석했으며, 이 가운데 4시간 이상 참석한 학생에게는 자기계발활동기록부에 활동 내용을 일괄 기재하였습니다.
이번 4회 슬기로운 방학생활 프로젝트는 김은주 소장(어세스타 부설 심리평가 연구소)이 2일 동안 학습코칭을 주제로 마음먹는 것을 이룰 수 있는 힘을 길러주는 내용으로 진행했습니다. 1일차에는 공부의 이유와 학습동기를 높일 수 있는 방법을 탐색하고, MBTI 성격검사와 가치카드를 활용하여 자기이해의 시간을 가졌습니다. 2일차에는 STRONG 직업흥미검사를 통해 진로를 탐색해보고 학습에 대한 자신감을 높일 수 있도록 학습목표 수립 및 시간관리 방법에 대한 내용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설문조사 결과, 슬기로운 방학생활 프로젝트 대한 전반적인 내용 만족도는 4.07(표준편차 .66)/5점 만점, 교육 추천 의향 정도는 4.05(표준편차 .71)/5점 만점, 진로계획 도움도는 4.21(표준편차 .63)/5점 만점으로 나타났습니다. 참석자들은 “MBTI, STRONG 같은 검사를 해볼 수 있어 좋았고 이를 통해 나에 대해 더 잘 알 수 있었다.”, “내 성격 유형을 좀 더 정확히 파악하고 이에 맞는 학습방법과 장기적인 계획수립에 도움이 되었다.”, “공부하는 내면의 힘을 걸러주는 것 같아 좋았다.”라고 소감을 밝혔습니다.
한편, 참석자들은 교육 일정이 길어서 좀 힘들었지만 이런 교육을 지속적으로 개최해 줄 것을 요구하였으며, 모둠 활동이나 체험 중심으로 진행되면 좋겠다는 의견을 주었습니다. 기초교육원 교수학습지원센터는 향후 프로그램 개최 시 학생들의 요구와 관심을 반영하여 운영할 계획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