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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회 역량교양 워크숍 성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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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회 역량교양 워크숍 성료


‘효과적인 원격수업 운영 방안’ 주제

실시간 온라인 화상으로 원격수업 사례 공유 및 ZOOM 활용 방법 안내


  전남대학교 기초교육원 교양교육지원센터에서는 ‘효과적인 원격수업 운영 방안’을 주제로 4회 역량교양 워크숍을 지난 8월 26일(수) 개최하였습니다. 이번 워크숍은 ZOOM을 이용한 실시간 온라인 화상으로 진행되었고, 역량교양 교과목 담당 교수 및 직원 108명이 참석하였습니다.


  워크숍에서는 1학기 역량교양 운영 현황을 공유하였고, 코로나19 상황에서 어떻게 하면 효과적으로 원격수업 방식으로 과목을 운영할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한 방안을 모색하였습니다. 특히, 김현구 강사(철학과)는 역량교양 ‘철학과 삶’ 교과목의 실제 수업 사례를 통해 원격수업을 위한 e클래스 활용 방법, 학생들의 학습활동에 대한 피드백 방법, 쪽지를 활용한 학생들의 흥미유발, 학생평가 등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수업 내용을 공유하였습니다. 유재남 연구원(기초교육원)은 2학기부터 e클래스에 탑재되어 활용되는 ZOOM 플랫폼 가입방법, e클래스 화상수업 설정, ZOOM 화면 구성 및 운영방법, 화상수업 및 동영상 수업자료 녹화 방법 등에 대해 안내하였습니다.


  한편, 워크숍 참석자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 분석 결과 워크숍 전체 만족도는 4.27(표준편차 .6377)로 나타났습니다. 구체적인 설문 결과를 보면, 홍보 만족도는 4.30(표준편차 .6279), 진행 만족도는 4.37(표준편차 .5719), 발표에 대한 만족도는 4.21(표준편차 .6719)이었습니다. 역량교양 교과목의 실제 수업 준비에 대한 도움도는 4.26(표준편차 .6476)으로 나타났습니다. 워크숍 참석자들은 구체적인 원격수업 실제 사례를 통해 유용한 노하우를 얻고, ZOOM 사용방법에 대해 알게 되어 좋았다고 평가해 주셨습니다. 워크숍 개선사항으로는 다음 학기 수업 준비를 위해 워크숍을 조금 빨리 개최하면 좋겠다, 다양한 과목의 사례를 공유하면 좋겠다, 실시간 질의·응답을 보다 활발하게 진행하면 좋겠다, 원격수업 관련 보다 다양한 교육을 제공해 주면 좋겠다는 의견 등이 제안되었습니다. 교양교육지원센터는 이번 워크숍에서 제안된 내용을 검토하여, 향후 워크숍 기획 시 적극 반영할 계획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