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5회 역량교양 워크숍 종료
- 작성자이효성
- 작성일자
- 조회838
5회 역량교양 워크숍 종료
‘역량교양 진단과 개선방향’ 주제
역량교양 담당교수 등 103명 참석, 실시간 온라인 화상으로 진행
전남대학교 기초교육원 교양교육지원센터에서는 ‘역량교양 진단과 개선방향’을 주제로 제5회 역량교양 워크숍을 지난 2월 17일(수)에 개최하였습니다. 이번 워크숍은 Zoom을 이용한 실시간 온라인 화상으로 진행되었고, 역량교양 교과목 담당 교수 및 직원 103명이 참석하였습니다.
워크숍에서는 교양교육에 관한 학생 인식 조사 결과, 역량교양 운영 현황 및 평가 결과, 학생 수업 평가 결과 등을 토대로 지난 2년 동안 운영한 역량교양을 전반적으로 진단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종합토의를 통해서는 실시간 화상 수업의 개선사항, 과목 분반 개설 및 수강인원 조정 등의 내용을 논의하였습니다.
한편, 워크숍 참석자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 분석 결과 워크숍 전체 만족도는 4.03점(표준편차 .76)이었습니다. 구체적인 설문 결과를 보면, 홍보 만족도는 3.91점(표준편차 .84), 진행 만족도는 4.12점(표준편차 .70), 발표 만족도는 4.06점(표준편차 .75)이었습니다. 역량교양 교과목의 실제 수업 준비에 대한 도움도는 3.82점(표준편차 .68)으로 나타났습니다. 참석자들은 역량교양에 대한 학생들이 인식하는 긍정 및 부정적 요소를 확인할 수 있었고, 전반적인 역량교양 운영 현황을 파악할 수 있어서 좋았다고 평가해 주셨습니다. 개선사항으로는 다양한 성공적인 수업 사례를 공유하면 좋겠다, 충분한 토론 및 질의·응답 시간이 주어지면 좋겠다, 질문 등을 사전에 받아 논의하면 좋겠다는 의견 등이 제안되었습니다. 교양교육지원센터는 이번 워크숍에서 논의되고 제안된 내용을 검토하여, 향후 워크숍 기획 시 적극 반영할 계획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