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BL 사례(인문사회/이공계열)' 교수법 워크숍 성료
- 작성자김용관
- 작성일자
- 조회589
PBL사례(인문사회 /이공계열)
5개 대학 총 88명 참여, 실제 PBL 교수법 적용 사례 공유
교육혁신본부 교수학습지원센터와 광주전남 공동교육혁신센터는 2021년 6월 경에 ‘사례로 알아보는 PBL과 수업 활용 전략’이라는 주제로 한양대학교(IC-PBL센터) 박현미 교수님과 함께 개념과 설명과 대면·비대면 수업별 PBL 실제 사례를 분석하고 활용할 수 있는 수업 전략들을 알아보는 워크숍을 진행했었습니다. 당시 워크숍을 참여했던 교수님들께서 많은 관심 가지고 심화과정 개설을 희망하였습니다.
그리하여 2021년 8월 24일(화), 8월 26일(목) 총 2회에 걸쳐 인문사회계열과 이공계열을 구분하여 'PBL 사례'라는 주제로 교수법 워크숍을 개최하였습니다. 이번 워크숍은 박현미 교수(한양대학교 IC-PBL센터)가 동일하게 진행하였으며, 참여자는 총 88명(인문사회계열: 49명/이공계열:3 9명)으로 온라인 실시간(Zoom)으로 운영하였습니다.
박현미 교수는 한양대학교에서 운영했던 교과목별 대표 우수 사례들을 제시하면서 워크숍 참여 교수들에게 수업설계 방법(수업계획, 운영, 피드백 및 환류) 및 실제 사례들을 세세하게 설명하며 진행하였습니다.
참여자를 대상으로 각 계열별 만족도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전반적인 만족도는 4.28/5점으로 나타났습니다. 참여자들은 "PBL 교수법의 다양한 실제 사례를 공유하게 되어 좋았다", "PBL 교수법을 어렵게 생각했는데 그렇지 않다는 것을 알게 된 기회였다", “PBL 교수법을 실제로 적용할 의향이 생겼다”라며 참여 소감들을 밝혔습니다. 교수학습센터와 광주전남 공동교육혁신센터는 앞으로도 5개 참여대학 구성원의 의견과 요구를 존중하여 교수역량 강화 워크숍을 기획하여 광주전남 지역 대학 교수진의 수업 역량 증진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관심 주제나 의견이 있으신 분들은 언제든 교수학습센터(김용관, 530-2337, dydrhks123@jnu.ac.kr)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8월 24일(화), 인문사회계열]
[8월 26일(목), 이공계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