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역량 강화 워크숍] '교육프로그램 평가, 분석방법 및 사례' 워크숍 성료
- 작성자이현명
- 작성일자
- 조회2,406
교육프로그램 평가도구 개발 및 분석 방법
보고서 작성을 위한 TIP
교육혁신본부 교육혁신센터에서는 직원과 학내 교육프로그램 담당자들의 직무 역량 강화를 위해 ‘교육프로그램 평가, 분석평가 및 사례’를 주제로 지난 8월 31일(수) 13:00~14:50까지 약 2시간 동안 온라인으로 개최하였습니다. 워크숍에는 31명 참석하였고, 이영주 교수(명지대학교)가 진행하였습니다.
이영주 교수는 현재 명지대학교 대학교육혁신원 교수로 재직 중이며, 다양한 교육활동을 통해 개인의 능력과 역량을 개발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개발해 왔으며, 다양한 직무연수와 워크숍 운영을 통해 역량의 변화를 측정할 수 있는 진단도구를 개발하고 프로그램 평가에 대한 연구성과를 공유하였습니다. 특히 다양한 진단도구 개발과 데이터 분석 경험을 통해 얻은 지식과 노하우를 우리 대학교 교육프로그램 담당자들과 공유하였습니다.
이영주 교수는 워크숍에서 프로그램 평가 유형(교수‘학습 프로그램 평가의 필요성, 교수·프로그램 평가의 종류), 평가방법 및 자료분석(평가목적 구체화, 평가도구 개발, 자료조사, 자료분석), 평가결과 환류(자료분석 방법에 따른 보고서 작성)를 다루었습니다. 교육프로그램 평가를 위한 도구 개발에서 고려해야 할 점으로 “조사목적, 설문조사 체계, 조사기간, 조사대상, 조사협력, 조사방법’을 구체화하고 설문 참여시 유의사항과 문의 사항을 확인할 수 있도록 담당자에 대한 정보를 제시하였습니다. 보고서를 작성할 때 유의사항으로 ‘설문 문항의 타당도와 신뢰도, 조사의 기초적 이해를 위해 기술통계 분석, 분석결과를 기술하는 방법’ 등을 제시하였다. 평가도구 개발과 활용 사료를 공유하였습니다.
참여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전반적인 만족도는 4.58/5점으로 나타났습니다. 참여자들은 “실제 사례를 통해 설문을 어떻게 구성하고 설문을 통해 수집된 데이터를 어떻게 분석하며, 보고서 작성 방법까지 배울 수 있어서 유익했다.”라며 참여 소감을 밝혔습니다.
교육혁신본부 교육혁신센터는 앞으로도 대학 구성원의 의견과 요구를 존중하여 교육역량 강화 워크숍을 통해 직원과 교육프로그램 담당자들의 직무 역량 강화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운영함으로써 우리대학의 교육혁신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관심 주제나 추천 교수에 대해 의견이 있으신 분들은 언제든지 교육혁신센터로 연락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