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량교양 워크숍

역량교양 워크숍

역량교양 교과목 담당 교수를 대상으로 역량교양의 목적 및 운영 내용을
공유하고 내실화 방안을 모색합니다

제2회 역량교양 워크숍 성료
  • 작성자
  • 작성일자
  • 조회606

2회 역량교양 워크숍 성료

효과적인 학생 참여형 수업을 위한 다양한 실제 사례 공유


기초교육원 교양교육지원센터에서는 ‘효과적인 학생 참여형 수업 방법’을 주제로 2회 역량교양 워크숍을 지난 8월 27일(화) 오후 1시 30분부터 진리관 101호에서 개최하였습니다. 이번 워크숍에는 역량교양 교과목 담당 교수 74명이 참석한 가운데, 역량교양을 학생 참여형 수업 중심으로 보다 효과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방안이 무엇인지에 대해 논의하였습니다.


이번 워크숍에서는 충남대학교 교육학과 박수정 교수(교육연구소장)를 초청하여 ‘학생 참여형 수업 어떻게 할 것인가?: 팀 학습을 중심으로’라는 주제로 특강을 진행하였습니다. 박수정 교수는 학생 참여형 수업의 필요성 및 중요성, 구체적인 팀빌딩 방법 및 사례, 팀 과제 및 평가, 다양한 팀 학습 모형 등에 대해 공유하였습니다. 특히 팀 학습과 관련한 다양한 실제 수업 사례를 공유함으로써, 어떻게 하면 효과적으로 학생들을 수업에 참여시키고 목표한 학습 성과를 달성할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해 도움을 주셨습니다.


한편, 워크숍 참석자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 분석 결과 워크숍 전체 만족도는 4.09(표준편차 .9225)로 나타났습니다. 구체적인 설문 결과를 보면, 홍보 만족도는 3.90(표준편차 1.0711), 진행 만족도는 4.12(표준편차 .96), 특강 만족도는 4.15(표준편차 .9977)이었습니다. 학생 참여형 수업을 이해하는 데 도움도는 4.23(표준편차 .8072), 역량교양 운영 방향을 이해하는 데 도움도는 4.00(표준편차 .8401), 실제 수업 도움도는 4.12(표준편차 .8321)로 나타났습니다. 워크숍 참석자들은 학생 참여형 수업의 기본 틀에 대해 이해하교, 다양한 실질적 사례를 통해 구체적인 팁을 얻어서 좋았다고 평가해 주셨습니다. 워크숍 개선사항으로는 다양한 팀프로젝트의 사례를 소개해 달라는 내용과 분야별 소집단 논의가 필요하다는 내용 등이 제안되었습니다. 교양교육지원센터는 이번 워크숍에서 논의되고 제안된 내용을 검토하여, 향후 워크숍 기획 시 적극 반영할 계획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