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6회 역량교양 워크숍 성료
- 작성자이효성
- 작성일자
- 조회362
제6회 역량교양 워크숍 성료
‘역량교양 운영 사례: 우리 교과목 소개’ 주제로 수업 사례 공유
실시간 온라인 화상 진행, 역량교양 담당교수 등 113명 참석
교육혁신본부 교양교육센터에서는 ‘역량교양 운영 사례: 우리 교과목 소개’를 주제로 제6회 역량교양 워크숍을 지난 8월 24일(화)에 개최하였습니다. 이번 워크숍은 Zoom을 이용한 실시간 온라인 화상으로 진행되었고, 역량교양 교과목 담당 교수 및 직원 113명이 참석하였습니다.
워크숍에서는 2021학년도 1학기 역량교양 운영 결과 및 2학기 운영 계획에 대해 공유하였습니다. 또한, 역량교양 ‘창의, 감성, 공동체’ 각 영역별로 과목의 실제 수업내용 및 방법 등을 공유하였습니다. 이를 위해 이예림 강사(교육혁신본부)가 ‘미디어문화와디자인’ 과목을, 고봉균 교수(통계학과)가 ‘빅데이터의과학적탐구 과목’을, 최유준 교수(호남학연구원)가 ‘문화야놀자:기억과놀이’ 과목을, 최일례 강사(사학과)가 ‘한국사’ 과목에 대해 각각 발표해 주셨습니다.
한편, 워크숍 참석자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 분석 결과 워크숍 전체 만족도는 4.13점(표준편차 .70)이었습니다. 구체적인 설문 결과를 보면, 홍보 만족도는 4.19점(표준편차 .59), 진행 만족도는 4.28점(표준편차 .60), 발표 만족도는 4.09점(표준편차 .73)이었습니다. 역량교양 교과목의 실제 수업 준비에 대한 도움도는 3.89점(표준편차 .77)으로 나타났습니다. 참석자들은 다양한 과목의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수업사례를 확인할 수 있었고, 학생과의 소통방법이나 원격수업 툴 등 구체적인 수업노하우를 공유할 수 있어서 좋았다고 평가해 주셨습니다. 개선사항으로는 구체적인 교수법을 배울 수 있는 심층워크숍 개최, 보다 다양한 과목 성격과 특성을 고려한 수업사례 및 방법 소개 등이 제안되었습니다. 교양교육센터는 워크숍에서 논의되고 제안된 내용을 검토하여, 향후 워크숍 기획 시 적극 반영할 계획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