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량교양 워크숍

역량교양 워크숍

역량교양 교과목 담당 교수를 대상으로 역량교양의 목적 및 운영 내용을
공유하고 내실화 방안을 모색합니다

제8회 역량교양 워크숍 종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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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8회 역량교양 워크숍 개최


"역량교양, 학생이 중심이 되는 수업"이라는 주제로

온라인 실시간 화상으로 진행, 116명 참석



  교육혁신본부 교양교육센터에서는 지난 2022년 8월 23일(화) 제8회 역량교양 워크숍을 개최했습니다.  "역량교양, 학생이 중심이 되는 수업" 이라는 주제로 개최된 워크숍에는 역량교양 교과목 담당 교수 및 직원 등 116명이 참석했습니다. 이번 워크숍은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온라인 실시간 화상(Zoom)으로 진행했습니다. 


  제8회 역량교양 워크숍에서는 2022학년도 1학기 역량교양 운영 결과를 살펴보고, 2022학년도 2학기 역량교양 운영 계획을 공유했습니다. 또한 지난 워크숍에서 요청한 타 대학 수업 사례 발표 시간도 마련했습니다. 이지안 교수(동명대 교수학습지원센터)가 "PBL 교수법으로 좋은 수업 만들기"라는 주제로 부산대와 국립창원대에서의 학생 참여형 수업 사례를 공유해 주셨습니다. 코로나19의 일상화를 목표로 다시 대면 수업이 확대되는 시기에, 역량교양이 지향하는 '학생 참여형 수업'의 구체적인 사례를 살펴볼 수 있는 알찬 시간이었습니다.


  워크숍 참석자를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 조사 분석 결과, 진행 만족도가  4.02/5점 만점(표준편차 .701), 역량교양 설명 만족도가 4.22/5점 만점(표준편차 .584), 수업 사례 발표 만족도가 3.75/5점 만점(표준편차 .772), 실제 수업 준비 도움도가 3.80/5점 만점(표준편차 .798)로 나타났습니다. 


  참석자들은  "역량교양 현황 및 운영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를 제공해 주어서 신규 강사의 교육과정 이해도 제고에 도움이 되었다.", "학생 중심 수업을 강조하는 입장을 확인해서 좋았다.", "타대학의 수업 사례를 구체적으로 알 수 있어서 좋았다.", "참여형 수업의 방식에 관해 늘 고민했는데, 이런 부분에 대한 외부 대학 발표가 있어서 좋았다.", "PBL수업이 시행되는 방법에 대해서는 실제 사례를 들어 설명해주셔서 이해가 쉽게 되었다."라고 긍정적으로 평가해 주셨습니다. 동시에 "우리 대학 교수님들의 수업 사례를 듣고 싶다.", "역량교양 우수 교수님들의 노하우를 공유해면 좋겠다.", "더 다양한 교수법 사례를 접할 수 있는 기회가 있으면 좋겠다.", "계열별 수업 사례를 듣고 싶다.", "온라인으로 진행되는 워크숍은 시간 단축이 필요하다."라고 개선 사항을 제안해 주셨습니다.


  교육혁신본부 교양교육센터에서는 워크숍에서 논의된 내용과 참가자들의 설문 조사 의견을 검토하여, 향후 워크숍 기획 시에 반영할 계획입니다. 앞으로도 역량교양 교과목 담당 교수님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 제8회 역량교양 워크숍 참여자 화면 캡처 ]



[ 타 대학 수업 사례 발표 화면 캡처 ]





※ 교육혁신본부 교양교육센터 ☎ 062-530-09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