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0회 역량교양 워크숍 종료
- 작성자정다운
- 작성일자
- 조회148
제10회 역량교양 워크숍 개최
"학생과 교수가 함께하는 역량교양"이라는 주제로
온라인 실시간 화상 워크숍 진행, 101명 참석
교육혁신본부 교양교육센터에서는 2023년 8월 24일(목) 14:00에 제10회 역량교양 워크숍을 온라인 실시간 화상(Zoom)으로 진행했습니다. 이번 워크숍은 "학생과 교수가 함께하는 역량교양" 이라는 주제로 개최되었고, 역량교양 교과목 담당 교수 및 직원 등 101명이 참석했습니다.
제10회 역량교양 워크숍에서는 2023학년도 1학기 역량교양 운영 결과를 살펴보고, 2023학년도 2학기 역량교양 운영 계획을 공유했습니다. 특별히 이번 워크숍에서는 역량교양 수업을 수강한 학생의 경험을 함께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창의 영역의 <대학과학문> 수강 경험을 강다연 학생(수학과 2학년)이 발표하였고, 공동체 영역의 <윤리적사유와공동체> 수강 경험을 김윤지 학생(중어중문학과 4학년)이 공유해 주었습니다. 또한, 역량교양 담당 교수의 수업 운영 사례를 공유하는 시간도 진행하였습니다. 창의 영역의 수업 운영 사례를 김찬아 교수(<세상을바꾸는커뮤니케이션> 담당 교수, 심리학과)가 감성 영역의 수업 운영 사례를 김은주 교수(<철학과삶> 담당 교수, 철학과)가 발표했습니다. 학생과 교수의 생생한 경험을 공유할 수 있는 뜻깊은 시간이었습니다.
워크숍 참석자를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 조사 분석 결과, 진행 만족도가 4.35/5점 만점(표준편차 .590), 역량교양 설명 만족도가 4.41/5점 만점(표준편차 .598), 학생 수강 경험 발표 만족도가 4.30/5점 만점(표준편차 .620), 교수 수업 사례 발표 만족도가 4.27/5점 만점(표준편차 .579), 실제 수업 준비 도움도가 4.27/5점 만점(표준편차 .566)으로 나타났습니다.
참석자들은 "다양한 학년의 학생 의견을 들을 수 있어서 좋았다.", "학생들의 수강 소감을 이공계열 학생과, 인문계열 학생 모두 들어볼 수 있어 좋았다.", "학생 사례와 교수 사례 발표가 좋았다. 특히 교수님들께서 학생들의 발표를 격려해 주고 응원해 주어서 좋았다. 학생들에게도 좋은 경험이 되었을 것 같다."라는 긍정적인 의견을 주셨습니다. 동시에 "사례 발표를 우수 교수뿐만 아니라 교과목별로 돌아가면서 진행해도 좋을 것 같다.", "설문조사를 교내 포털 누리집이 아닌 네이버폼이나 구글로 진행하면 좋겠다.", "이번 워크숍처럼 사례 발표 시간이 너무 길지 않도록 사전에 조율을 하면 좋겠다."는 워크숍 개선 의견도 전달해 주셨습니다.
교육혁신본부 교양교육센터에서는 워크숍에서 논의된 내용과 참가자들의 설문 조사 의견을 바탕으로, 향후 워크숍 기획 시에 반영할 계획입니다. 앞으로도 역량교양 교과목 담당 교수님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 제10회 역량교양 워크숍 학생 발표 현장 사진 ]
※ 교육혁신본부 교양교육센터 ☎ 062-530-09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