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티칭랩 사전간담회 성료
- 작성자관리자
- 작성일자
- 조회1,000
교수 수업연구 모임 더티칭랩 운영
15모둠 68명 선정, 4월 22일(월) 사전 간담회 성료
기초교육원(차성현 원장, 교육학과) 교수학습지원센터(정정호 센터장, 디자인학과)에서는 수업역량강화를 위한 신규 프로그램으로 ‘더티칭랩’을 운영합니다. 더티칭랩은 선진화된 수업 지식을 모색하고 학습자 중심의 교육방법 연구를 목적으로 교수 4명내외가 자율적으로 모둠을 형성하여 수업연구를 진행하고 그 성과를 공유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이번 학기 더티칭랩은 3월 27일(수)부터 4월 17일(수)까지 모집기간을 거쳐 총 15모둠 68명 교수가 신청하였고, 선정 심사를 통해 모두 선발하였습니다.
선정된 모둠은 지난 4월 22일(월) 12시에 개최하는 사전 간담회에 참석하였습니다. 사전 간담회에서는 세부 운영 일정과 운영 방법을 안내하였고, 참여 모둠간 상호 소통을 통해 한 학기 수업연구 주제를 공유하였습니다. 사전 간담회는 차성현 원장님외 총 25명이 참여하였습니다. 참여 교수는 사전간담회를 통해 더티칭랩 프로그램 안내를 받고, 참여 교수간 소통을 통해 수업연구 주제를 공유하였습니다. 또한 멘토(코디)교수와 상견례를 하였습니다.
이번 학기 참여자 중 신임교수(54회~61회)는 19명으로 28%의 참여율을 나타냈습니다. 68명의 참여자의 단과대학별 참여자 수는 ▲공과대학 14명 ▲부설연구소(인문학연구소, 호남학연구소) 3명 ▲사범대학 22명 ▲사회과학대학 3명 ▲수산해양대학 4명 ▲수의과대학 6명 ▲약학대학 3명 ▲인문대학 10명 ▲자연과학대학 3명입니다. 참여 모둠은 모둠지원금과 교수 업적평가 교수법 개발 점수를 지원합니다. 참여 모둠은 최종 간담회에서 수업연구 결과를 발표해야 합니다. 이번 학기 더티칭랩 참여 모둠 명단은 다음과 같습니다.
번호 | 공동체명 | 소속단대 | 주제 | 대표 | 구성원 수 |
1 | 더티처스 | 공과대학 | 스마트기기 활용 교수법 준비 | 김*완 | 4 |
2 | 전자야 왜 공부하니? | 공과대학 | 학습동기유발 전략 | 김*진 | 5 |
3 | 과학교사교육 123 | 사범대학 | 과학교사교육 123 | 최*혁 | 5 |
4 | 범범범 | 사범대학 | 범주범창 교육을 위한 효과적 교수법 개발 | 오*향 | 7 |
5 | 수의나래 | 수의과대학 | 문제중심수업(PBL), 학승동기유발 전략 | 이*민 | 6 |
6 | 희현유로 | 인문대학 | 스마트기기 활용 방안 | 김*인 | 5 |
7 | 약사모 | 약학대학 | 약학대학의 학제 개편 대비, 현실적인 교수업의 개발 | 김*동 | 3 |
8 | 하이티쳐 | 인문대학 | 스마트기기 활용을 위한 교수법 모색 | 주*정 | 4 |
9 | 조는 학생 없는 활기찬 수업 만들기 | 사범대학 | 조는 학생 없는 활기찬 수업 만들기 | 전*람 | 4 |
10 | 주체적인예비교원 | 사범대학 | 자기 생각을 말하는 예비교원 양성 | 정*리 | 4 |
11 | 수티칭랩 | 자연과학대학 | 스마트기기 활용/SNS 활용 수업/문제중심수업(PBL) | 정*복 | 5 |
12 | SCE | 공과대학 | 스마트기기 활용 | 박*일 | 5 |
13 | 바다의 노래 | 수산해양대학(여수) | 문제중심/학습동기유발 /토의토론 수업 | 이*수 | 4 |
14 | 수근수근 | 사회과학대학 | 수업의 근본이 무엇인가? | 송*근 | 3 |
15 | 토토리 | 인문대학 | 토의 토론 수업 교수법 개발 | 최*근 | 4 |
간담회를 주제한 차성현 원장(기초교육원)은 “더티칭랩 프로그램을 통해 수업연구가 활성화 되고 그 결과를 대학 구성원들과 공유하며 지속적인 프로그램으로 발전하길 바란다” 라며 참여자를 독려하였습니다. 앞으로도 기초교육원 프로그램에 많은 교수님의 지속적인 관심 부탁드립니다.
◎ 문의 : 기초교육원 교수학습지원센터 교육력 연구개발부 062)530-23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