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학년도 1학기 더티칭랩 운영 종료
- 작성자관리자
- 작성일자
- 조회818
멘토교수와 동료교수가 함께하는
수업 연구 ‘더티칭랩’ 운영 종료
7월 11일(목) 최종 간담회 개최, 15모둠 68명 인증(인증률 100%)
기초교육원 교수학습지원센터에서는 수업역량강화를 위한 신규프로그램 ‘더티칭랩’ 운영을 종료하였습니다. ‘더티칭랩’은 선진화된 수업 지식을 모색하고 학습자 중심의 교육방법 연구를 목적으로 교수 4명 내외가 모둠을 구성하여 모임을 갖고 성과를 공유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이번 학기 총 15모둠 68명의 교수가 참여하였으며, 참여 모둠은 모임 보고서 4회 이상 제출, 최종 보고서 제출, 최종 간담회에서 성과 발표를 통해 모두가 인증 받아 모둠 인증률 100%를 달성하였습니다. 참여자들은 더티칭랩 모임으로 멘토 교수와의 만남을 통해 연구하고 싶은 수업 방법을 더 심도 있게 고민 해 볼 수 있었고, 특히 신임교수는 선배교수와의 모임을 통해 교육력 강화에 도움이 되었습니다. 이번 학기 수업연구 주제는 ▲ 스마트 기기 활용 ▲ PBL(Problem Based Learning) ▲ 토의 토론수업 ▲ 액션러닝(Action Learning) &시뮬레이션 ▲ SNS 활용 수업 ▲ 학습 동기 유발 전략 이였습니다.
더티칭랩 사후 설문 실시 결과 68명 중 40명이 응답(59%)하였습니다. 더티칭랩에 참여한 목적을 달성하였냐는 질문에 92.5%가 긍정 응답을 하였습니다. 더티칭랩 프로그램을 동료 교수에게 추천하겠냐는 질문에 97.4%가 긍정 응답을 하였으며, 프로그램 재 참여 의사를 묻는 질문에 94.9%가 긍정 응답을 하였습니다. 더티칭랩 프로그램 전반적인 만족도는 4.03/5점 만점(표준편차.64)으로 나타났습니다. 참여교수는 “더티칭랩 프로그램의 모임 보고서 간소화와 멘토교수와의 만남이 도움이 되었다.”, “동료 교수와 교수법을 주제로 소통 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교육 역량 강화에 도움이 된다.” 라며 참여 소감을 밝혔습니다. 이는 더티칭랩 프로그램이 수업 연구에 도움이 되었으며, 수업 역량 강화를 위해 지속적인 운영이 필요함을 시사하고 있습니다. 한편, 참여자들은 “더 많은 교수들에게 홍보가 되어서 많이 참여 할 수 있으면 좋겠다”라는 의견이 있어 향후 기초교육원 교수학습지원센터에서는 더티칭랩 프로그램의 확대를 고민하고 있습니다. 많은 교수님들의 관심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