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2020학년도 1학기 원격수업 우수 사례 발굴 및 확산
  • 작성자
  • 작성일자
  • 조회1,017



'코로나 19' 속 계속되는 온-오프라인 병행 수업


전남대 원격수업 우수사례 발굴






     전남대학교가 코로나19 상황 속에서 원격수업을 모범적으로 운영한 사례를 발굴, 표창하는 등 원격수업의 품질 향상과 학생 만족도 제고에 나섰다.

 

     전남대는 2주간의 공모기간 동안 학과 자율추천과 학생들의 설문조사를 통해 2020학년도 1학기 원격수업 우수사례를 선정해 지난 24일 표창했다.

 

      선정결과 ▲영상 콘텐츠 활용 중심 수업분야에서는 최우수 사례로 유석봉 교수(소프트웨어공학과)가, 우수 사례로 박*영, 양*주 교수(간호학과), 정*리 교수(교육학과), 황*각 교수(물리학과), 양*옥 강사(심리학과), 김*구 강사(철학과)가 각각 선정됐다. ▲실시간 쌍방향 수업분야에서는 최우수 사례로 주*영 교수(미술학과)가, 우수 사례로 최*주 교수(지구환경과학부), 이*수 교수(문헌정보학과)가 각각 뽑혔다. ▲실험·실습, 실기 수업분야에서는 최우수 사례로 김*기 교수(산업공학과)가, 우수 사례로 노* 교수(지구환경과학부), 진*복 교수(동물자원학부)가 각각 선정됐다.

 

      이번 공모에는 13개 단과대학에서 모두 41건을 응모했고, 학생 1,163명이 설문조사에 참여했다. 우수사례 선정은 각 분야별로, 원격 수업에 효과적인 수업 내용, 수업 설계, 상호 작용, 학생 평가 방법, 흥미 유발에서 높은 점수를 받은 과목과 학생 추천 설문 결과를 반영했다.

 

      전남대는 이들 우수사례를 홈페이지를 통해 전체 교원들과 공유토록 하는 등 원격수업 우수사례 전파를 통해 향후 지속될 원격수업의 질적 향상을 촉진하기로 했다.

 또 학생과 온라인상 밀 접촉을 위한 영상 콘텐츠 제작 노하우와 학습자 개별 맞춤형 피드백과 소통방법, 실험 실습 과목에서의 실재감 향상을 위한 제작 툴 사용법을 중점으로 공유해 나가기로 했다.

 

      유*봉 교수는 “기존의 설명식 수업과 다르게 원격 수업으로 실제 프로그래밍 과정을 녹화하며 오류 상황까지 고스란히 실행되는 화면을 학생들과 공유하고 함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식이 오히려 원격 수업의 장점”이라고 밝혔다. 

주*영 교수는 “원격 수업에서 학생 맞춤형 개별 피드백을 신속 정확하게 하는 것이 중요했으며, 과제부여 보다는 실시간 수업으로 학생과 동 시간 접속의 유대감 형성이 비대면 수업의 아쉬움을 달랠 수 있었다.”고 말하는 등 원격수업의 질 관리가 교수자의 열정과 노력으로 충분히 향상시킬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병석 총장은 “뉴 노멀 시대 언택트 교육의 선구자들이 많아서 전남대 원격수업의 질적 향상과 발전에 더 큰 기대를 갖게 된다.”며 “향후 교원들과 우수사례를 공유해 2학기 온-오프라인 혼합 수업이 보다 체계적이고, 고품질 교육이 될 수 있도록 철저하게 준비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