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비대면 환경에서 5단계 플립러닝 운영 사례' 성료
  • 작성자
  • 작성일자
  • 조회603

[3차 교수법 워크숍]



비대면 환경에서 5단계 플립러닝 운영 사례

플립러닝을 활용한 수업의 구체적인 방법과 전략




교수학습지원센터는 교수 수업역량 강화를 위해 교수법 워크숍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번 교수법 워크숍은 코로나 19의 장기화에 따른 온라인 수업의 활성화와 대면 수업 전환에 대비한 교수·학습 전략을 제공하고자 “비대면 환경에서 5단계 플립러닝 운영 사례”를 주제로 개최하였습니다. 워크숍은 김민회 교수(한밭대학교)가 진행하였습니다. 워크숍에 참여한 우리 대학의 교원은 131명이며, 워크숍 운영은 실시간 온라인(Zoom)을 통해 이루어졌습니다.


     김민회 교수는 대학에서 교수자의 역할은 필요한 지식을 효율적으로 전달하고, 학습자의 창의적인 사고를 촉진하는데 있다고 하였습니다. 플립러닝은 학습자에게 특정 전공교과에 필요한 이론이나 개념에 대해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실제 수업 시간에는 토론을 통해 배운 내용을 심화하거나 현장 적용 가능성을 탐색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데 의의가 있다고 하였습니다. 또한 플립러닝의 장점은 비대면 수업 상황뿐 아니라 대면 수업 상황에서도 적용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코로나 19 상황의 변화에 따라 전략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교수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김민회 교수는 교수자들이 다양한 수업 환경에서 플립러닝을 활용할 수 있도록 단계별(준비하기, 동영상 시청하기, 실시간 수업 준비, 실시간 수업, 복습하기) 운영 절차와 전략을 소개하고, 실제 수업에 적용할 때 고민해야 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워크숍 참여자들과 다양한 전략을 공유하는 방식으로 진행하였습니다.


     참여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전반적인 만족도는 4.34/5점으로 나타났습니다. 참여자들은 “플립러닝의 단계별 구체적인 운영 절차와 전략을 알게 되었고, 비대면 수업에서 학생들의 집중도와 만족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을 배울 수 있어야 유익했다.”라고 참여 소감을 밝혔습니다. 교수학습지원센터는 앞으로도 대학 구성원의 의견과 요구를 존중하여 교수법 워크숍의 주제를 개발하고 운영함으로써 우리대학 교수진의 수업 역량 증진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관심주제나 추천교수에 대해 의견이 있으신 분들은 언제든지 교수학습지원센터로 연락(아르미 이현명, 530-2336, hul112@jnu.ac.kr)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