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의토론 수업: 학습자 활동 중심 수업전략 워크숍 성료
- 작성자이현명
- 작성일자
- 조회786
[8차 교수법 워크숍]
토의토론 수업: 학습자 활동 중심 수업전략
토의토론 수업의 전략과 사례 공유
교수학습센터는 우리대학 교원의 교수역량 강화를 위해 정기적으로 교수법 워크숍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2021학년도 2학기 교수법 워크숍은 PBL(토의토론, 팀 기반, 문제중심학습, 프로젝트)에 초점을 맞추었다. 특히 이번 교수법 워크숍은 위드 코로나 시대를 대비하여 PBL 기반의 학습자 활동 중심의 온·오프라인 수업전략을 제공하고자 “토의토론 수업: 학습자 활동 중심 수업전략”이라는 개최하였습니다. 워크숍은 박인우 교수(고려대학교)가 진행하였습니다. 워크숍에 참여한 우리대학의 교수와 강사는 87명이며, 워크숍 운영은 온라인 Zoom 실시간 연결을 통해 이루어졌습니다.
박인우 교수는 토의토론 수업이란 “어떤 문제를 검토하고 협의하여 최상의 결론을 도출하는 것, 서로 다른 주장을 논증과 실증으로 정당화하는 과정이다”라고 정의하였다. 토의토론 수업이 필요한 이유는 의사소통 역량을 배양하고, 학습자가 학습 활동을 능동적으로 참여하도록 유도하며, 다양한 사고와 의견을 교환함으로써 고등정신기능을 배양하고, 자기와 다른 타인의 의견을 존중하고 배려함으로써 민주적 삶을 실천하는 데 의의가 있다고 하였습니다. 박인우 교수는 다양한 수업 환경(대형강의, 소규모 강의) 학습자 활동 중심 토의토론 수업 방법, 수업전략, 수업평가 방법 등을 제시하였고, 실제 자신의 수업 사례를 공유하여 참여자들에게 토의토론 수업에 필요한 요소들을 이해할 수 있도록 워크숍을 진행하였습니다.
참여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전반적인 만족도는 4.14/5점으로 나타났습니다. 참여자들은 “토의토론 수업 방법과 수업평가 방법을 알게 되었고, 토의토론을 할 때 활용할 수 있는 수업 전략과 기법 등을 배울 수 있었고, 자발적으로 학생들의 참여를 유도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어서 유익했다고 참여 소감을 밝혔습니다. 다만 일부 참여자들은 ”다소 워크숍 시간이 짧아서 충분히 내용을 익히고 활용해 볼 수 없었다는 점을 아쉬움으로 꼽았습니다.앞으로 교수학습센터에서 우리대학 교원들의 의견과 요구를 충분히 반영하여 다양한 교수법 워크숍 조제를 발굴하고 개발하여 우리대학 교원의 교수역량 강화를 위해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지속적으로 교수학습센터의 프로그램과 교수법 워크숍에 관심을 두시고, 언제든 관심이 있는 주제나 추천하고 싶은 워크숍 강사에 대해 의견이 있으시면 교수학습센터로(아르미 이현명, 530-2336, hul112@jnu.ac.kr)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