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오프라인 팀 학습 운영 전략 교수법 워크숍 성료
- 작성자이현명
- 작성일자
- 조회415
[9차 교수법 워크숍]
온·오프라인 팀 학습 운영 전략
팀 학습을 위한 다양한 수업 전략
교수학습센터에서는 정기적으로 우리대학 교원의 전문성 신장과 교수역량 강화를 위해 교수법 워크숍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2021학년도 2학기부터는 PBL(토의토론, 팀 기반, 문제중심학습, 프로젝트) 수업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시리즈로 워크숍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두 번째 PBL 시리즈로 교원과 학생이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동시에 활용할 수 있는 팀 학습을 위한 수업 전략을 제공하고자 “온·오프라인 팀 학습 운영 전략”을 주제로 워크숍을 개최하였습니다. 이 번 워크숍은 “온라인 수업에서 팀 학습 어떻게 할까?”의 저자이자 팀 학습과 학습공동체 전문가이신 박수정 교수(충남대학교 교육학과)가 진행하였습니다. 워크숍에 참여한 우리대학 교수와 강사는 총 49명이었으며, 온라인 Zoom 실시간 연결을 통해 ‘팀 학습 준비하기’와 ‘팀 학습 실행하기’ 등을 소회의실 기능을 활용하여 12팀이 실습에 참여 하였습니다.
박수정 교수는 팀 학습이란 “공동의 인식과 관심을 같이하는 적정 규모의 팀원이 현안을 해결하고,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개개인이 가진 다양한 아이디어를 함께 공유하고 지식을 창출하는 학습이다”라고 정의하였습니다. 팀 학습은 최상의 성과를 산출하도록 지원하고, 팀들이 유의미한 학습에 참여할 기회를 제공하는 교수전략으로 학습자들의 소통과 협업 능력과 문제해결능력을 신장하도록 지원하는 데 의의가 있다고 하였습니다. 팀 학습을 잘하기 위해서는 “강의 말고 상호작용”, “실시간 수업에 팀 학습 포함”, “효과적인 사전학습 부과와 학습관리시스템을 통해 사전학습 확인 및 피드백”, “온라인 팀 학습을 위해서는 소회의실 기능 활용”, 팀 구성“, ”팀 학습을 위한 다양한 환경 조성“ 등의 전략을 제시하였고, 팀 학습을 수업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4단계 활동( 팀 학습 준비하기, 팀 학습 실행하기, 팀 학습 평가하기, 공유 및 정리” 중 2단계(팀 학습 준비하기와 팀 학습 실행하기)을 선택하여 실제 실습해보는 방식으로 워크숍을 진행하였습니다.
참여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전반적인 만족도는 4.02/5점으로 나타났습니다. 참여자들은 “팀 구성과 팀 학습 실행 방법을 알게 되었고, 팀 학습에서 소회의실 활용 방법을 배울 수 있었고, 실제 수업에서 사용할 수 있는 평가 방법을 배울 수 있어서 유익했다”라고 참여 소감을 밝혔습니다. 다만 일부 참여자들은 “소회실 구성이 지연되어 팀 구성과 팀 학습 진행을 위한 실습 시간이 부족했던 점을 아쉬움으로 꼽았습니다.
앞으로 교수학습센터에서 우리대학 교원들의 의견과 요구를 충분히 반영하여 다양한 교수법 워크숍 주제를 발굴하고 개발하여 우리대학 교원의 교수역량 강화를 위해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지속적으로 교수학습센터의 프로그램과 교수법 워크숍에 관심을 두시고, 언제든 관심이 있는 주제나 추천하고 싶은 워크숍 강사에 대해 의견이 있으시면 교수학습센터로(아르미 이현명, 530-2336, hul112@jnu.ac.kr)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