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평가도우미] 강의 중간평가를 실시하면...
- 작성자관리자
- 작성일자
- 조회2,291
강의 중간평가를 실시하면…
<?xml:namespace prefix = o ns = "urn:schemas-microsoft-com:office:office" />
학기말에 강의 평가를 실시하면 한참 후에나 결과가 나옵니다. 강의의 문제점을 찾아내고, 좀 더 효과적으로 개선할 방안을 찾아낸다 해도 이미 때는 늦습니다. 학생들은 벌써 떠났기 때문입니다. 다음 학기에 수강하는 학생들한테는 도움이 되겠지요.
이왕이면 단점을 즉시 발견하고 그때그때 개선해서 학생들에게 곧바로 혜택이 돌아가게 할 수는 없을까요? 강의 평가를 반드시 학기말에 해야 할 이유가 없습니다. 중간고사 전후에 비공식적으로 강의 평가를 해 볼 수 있습니다.
강의 평가는 하나의 도구입니다. 도구는 어떻게 쓰느냐에 따라 효과가 달라집니다. 강의 평가는 학생들로부터 피드백을 얻어 교수님과 강의의 질적 개선을 위한 발전 지향적 목적으로 쓰일 수 있습니다. 또한 강의 평가는 교수님과 학생들 간의 우호적 상호관계를 형성하는 목적으로도 쓰일 수 있습니다. 학생들에게 강의 평가에 대한 즉각적인 피드백을 줌으로써 학생들은 "교수님께서 우리의 의견을 존중해 주시는구나. 우리를 위한 강의를 하려고 하시는구나. 역시 학생들을 배려해 주시는 교수님이다."라고 생각할 것입니다.
강의 평가 시 유의해야 할 점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 바꿀 수 없거나 바꿀 의지가 없는 수업 영역에 관한 질문은 하지 마십시오.
▶ 조정 가능한 내용에 초점을 맞추십시오.
▶ 결과 분석은 가능한 빨리 하시고, 학생들에게 결과와 개선할 사항에 대해 언급하십시오.
▶ 긍정적인 반응에 대한 언급도 빠뜨리지 마시고, 변화할 수 없는 것에 대해서는 이유를 말해 주십시오.
▶ 할 수 있는 것보다 조금 낮은 수준의 것을 약속하십시오.
강의 중간평가 시 사용할 수 있는 문항의 예를 몇 가지 소개합니다.
강의와 관련된 다음 질문들에 답해 주시기 바랍니다. 빈칸에 '전혀 아니다'에서 '정말 그렇다'까지 해당 번호를 적어 주십시오. 이 양식에 자신의 이름을 쓰지 마십시오. |
전혀 아니다 평균 정말 그렇다 1 2 3 4 5 6 7
1. 강의 목표가 분명합니까?( ) 2. 강의 내용이 분명하게 잘 정리되어 있습니까?( ) 3. 읽기 과제가 유익합니까?( ) 4. 토론이 유익합니까?( ) 5. 리포트 과제가 유익합니까?( ) 6. 강의실 분위기가 학습에 도움이 됩니까?( ) 7. 강의실 밖에서 강의자를 쉽게 만날 수 있습니까?( ) |
<강의기술, 풀빛 / 조벽 교수의 명강의 노하우 & 노와이, 해냄>
200509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