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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실] 교양교육 개선 관련 심포지엄 · 국제학술회의 자료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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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육발전연구원은 지난 5 11-12일 서울대학교에서 개최된 "2006학년도 춘계 대학교양교육협의회 심포지엄"과 "제2회 기초교육 국제학술회의"의 주요 자료를 확보하여 교수들에게 제공하고 있다. 대학교양교육협의회 심포지엄에서는 교양교육의 새 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교양교육의 이념 및 방향', '공학교육인증 프로그램의 공학소양교육', '교양교육 내용' 등에 관한 전국 여러 대학 교수들의 발표와 토론이 전개되었다. 12일에 개최된 국제학술회의에서는 교양교육과 학사제도에 관해 UC Berkeley 사화과학대학장인 George Breslauer 교수와 신의항 서울대 기초교육원 초빙 교수 등의 발표가 있었으며, 한국 학부교육의 현실과 나아갈 길에 대한 진지한 논의가 이루어졌다. 자료를 원하는 교수는 아르미(교육발전연구원 김영록), 전화(530-0916), 교육발전연구원 홈페이지 교육지원부 게시판(http://ctl.chonnam.ac.kr) 등을 통해 신청하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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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목록>

 

- 기초학문 진흥 및 확산을 위한 대학교양교육 강화방안 연구보고서(민경찬, 임현진, 손동현)

- 대학의 학사구조개편과 교양기초교육의 위상(손동현, 성균관대 학부대학장)

- 교양교육의 방향 재정립을 위한 교과내용의 쇄신(박순영, 연세대 철학과 교수)

- 공학소양교육의 바람직한 방향에 대하여(권영옥, 성균관대 화학전공 교수)

- 한국 학부교육의 과제: 현실, 위기 및 혁신(이태수, 서울대 대학원장)

- 서울대학교 교양교육의 중핵과정과 "핵심교양" 교과목(이성원, 서울대 영어영문학과 교수)

- Harvard College Curricular Review(Inge-Lise Ameer, 하버드대 부학장)

- 교양교육으로서의 소설 강독(김인환, 고려대 국어국문학과 교수)

- 미국대학 학사구조 비교분석(신의항, 서울대 기초교육원 초빙 교수)

- The Delivery of Undergraduate Education at the University of California at Berkeley(George Breslauer, 사회과학대학장)

- 대학 기초교육의 이해와 학사제도(민경찬, 연세대 전 학부대학장)

 

200605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