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칭팁

[Teaching Tips!] ② 협동학습
  • 작성자
  • 작성일자
  • 조회2,174



 

협동학습: Jigsaw


 수업 내용이 기억에 가장 많이 남을 수 있는 방법은 다른 사람을 가르치는 것입니다학생들끼리 서로 가르치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학생들의 긍정적 상호의존 관계를 중시하고 집단 구성원 개개인의 책임을 강조하며 의사소통 능력을 함양할 수 있는 수업 방법인 협동학습을 살펴봅시다.


▶ 어떤 경우에 하나요?

 

- 개별적경쟁적 관계에 있는 동료와의 협동의 중요성과 가능성을 인식하게 할 때

- 학습에 대한 책임감을 높이고학습 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할 때

- 서로를 존중하고 이해하는 폭을 넓히고의사소통 능력을 함양하고자 할 때


▶ 어떻게 하나요?


협동학습 모형에는 STAD(Student Team Achievement Division; 팀 성취 분담 방법), Jigsaw(전문가 집단 학습을 통한 협동), Co-Op Co-Op(과제 나누어 맡기를 통한 협동등이 있다. Jigsaw 모형은 그림 퍼즐의 여러 조각이 모여서 하나의 그림을 이루듯이학습자가 각자의 역할을 다하여 하나의 학습과제를 함께 수행해 가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수업 준비>

 
  

<수업 시간>

 
 

•소집단 구성

 

•학습과제의 하위 주제 부과

 
 

 
 

전문가 집단 활동

 
 

 
 

원집단 활동

 
 

 
 

마무리

 




▶ 수업 준비

 

학생들의 학습 능력개인적 특성 등을 고려하여 상호 이질적인 46명의 학생으로 소집단을 구성하는 것이 바람직함.


협동학습 경험이 적거나 시간이 짧을 때또는 학습과제의 양이 많지 않을 때에는 소집단의 크기를 23명으로 하는 것이 좋음.


각 소집단에서 한 학습자가 학습과제의 하위 주제 중 하나를 책임지도록 함이를 위해 교수는 사전에 구성원 수와 하위 주제의 수가 동일하게 준비함.


학생들이 하위 주제에 대해 충분한 조사를 할 수 있도록 시간을 줄 필요


▶ 수업 시간


전문가 집단 활동
각 모둠에서 동일한 하위 주제를 선택한 학습자들끼리 전문가 집단을 구성하여 학습 내용에 대해 논의한다.
교수는 순회를 하면서 모둠 활동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는지 살펴보고학생들이 잘못 이해하거나 어려워하는 내용에 대해 설명을 한다.


원집단 활동
원래의 모둠으로 돌아가 각자가 학습해 온 하위주제에 대하여 구성원에게 설명한다


마무리
학생들은 학습한 내용에 대하여 요약한다이 때 한 소집단에 하나의 결과물을 요청할 수도 있고개인별 결과물을 내거나 개별 시험을 볼 수도 있다.


▶ 평가 방법


집단 작업에 대한 평가한 소집단에 하나의 결과물을 요청하여그 결과물을 평가한다.


개인별 학습 결과 평가개인별 요약을 하게 하거나전체 학습과제를 범위로 시험을 시행한다시험의 결과에 대해서는 발전점수(또는 향상점수)를 산정한다발전점수는 학생이 수업을 통해서 발전하는 정도를 알아보는 지표로학기 초 또는 수업 첫 시간의 퀴즈 점수를 기준으로 하여 매 시험마다 얼마나 변화했는지를 비교하여 발전점수를 계산한다(기준점수보다 10점 이상 떨어진 경우 0,10점 미만 떨어진 경우 10, 10점 미만 올라간 경우 20, 10점 이상 올라간 경우 30). 소집단의 발전점수는 구성원의 발전점수를 합산하여 만들어진다.


개인의 팀 기여도에 대한 평가소집단 활동에서 자신의 역할에 대해 자기 평가를 하고동료가 역할을 잘 수행하였는지에 대해 평가한다이 때 간단한 점검표를 활용할 수 있다.


▶ 유의 사항


기존의 소집단 학습과 어떻게 다른가?
 
- 기존의 소집단 학습에서는 구성원들의 긍정적 상호의존성과 활발한 상호작용이 나타나지 않고개인적 책무성도 강조되지 않는다.


협동학습은 학생 수가 적은 경우에만 가능한가?
협동학습에서 학습활동은 충분히 구조화되어 있기 때문에 학생 수가 많더라도 공간만 확보되면 적용 가능하다.


협동학습을 처음 적용할 경우, 짧은 시간에 완수할 수 있는 학습과제로 협동학습 수업을 한 뒤에점차 시간이 많이 걸리는 학습과제를 다루도록 한다.



참고문헌

나승일(2015). 대학에서의 효과적인 교수법 가이드서울서울대학교출판문화원. 

민혜리(2008). 성공적인 대학수업을 위한 교수법 가이드파주교육과학사. 



 



협동학습관련 자료 바로가기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yoonsteve&logNo=220134164898


협동학습 개념


 

http://program.sbs.co.kr/builder/endPage.do?pgm_id=22000003708&pgm_mnu_id=15705&contNo=22000159383&cooper

SBS 다큐멘터리 협동학습법진정한 의미와 수업방식

   

https://youtu.be/sCrTB-1SDto

협동학습 프로그램 예시

 

https://youtu.be/nVMH8zhlTrU

중등 협동학습 수업 예시

   

https://youtu.be/muamg2BJ9wA

중등 협동학습 수업 예시

   

http://cooper.or.kr

한국협동학습연구회

   

http://zetawiki.com/wiki/%ED%98%91%EB%8F%99%ED%95%99%EC%8A%B5%EC%9D%98_%EC%9D%B4%ED%95%B4%EC%99%80_%EC%8B%A4%EC%B2%9C

협동학습의 이해와 실천

   

https://coggle.it/diagram/WOCmXkTdKQABI9yL/t/%ED%98%91%EB%8F%99%ED%95%99%EC%8A%B5

협동학습 이해를 위한 도식

   

http://academy.gugak.go.kr/dp/pds/HTML3-3-1-5/HTML3-3-1-5-5/index.htm

협동학습 유형 

http://www.co-operation.org/what-is-cooperative-learning/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operative Learn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