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aching Tips!] ③ 하브루타
- 작성자관리자
- 작성일자
- 조회3,480
하브루타
하브루타는 짝을 뜻하는 ‘하베르’에서 유래되어 ‘짝을 지어 질문, 대화, 토론, 논쟁하는 것’을 의미한다. 하브루타는 질문에서 시작하며, 질문자와 해석자는 서로 역할을 바꾸어 토의할 수 있다.
★ 어떤 경우에 하나요?
· 학생 중심의 수업을 하고자 할 때
· 교수의 지시, 요구, 설명보다 학생의 질문을 더 많이 하고자 할 때
★어떻게 할까요?
하브루타 수업은 매우 다양하게 이루어질 수 있다. 수업과정에서 대화하고, 질문하고 토론하는 모든 것들이 하브루타에 해당된다. 하브루타 수업모형에는 질문 중심의 하브루타수업, 비교 중심의 하브루타 수업, 친구가르치기 하브루타, 논쟁 중심의 하브루타 수업, 문제만들기 하브루타 수업 등이 있다
■ 하브루타 수업 유형
· 질문 중심
· 비교 중심
· 친구 가르치기
· 논쟁 중심
· 문제 만들기
■ 하브루타 진행 절차
질문 소재 고안하기 | ➜ | 질문 만들기 | ➜ | 짝 토론 | ➜ | 모둠 토론 | ➜ | 발표 | ➜ | 쉬우르 |
수업 전 | ← 수업 중 → |
■ 질문의 소재는?
질문의 소재는 텍스트, 그림, 음악, 시, 핵심단어나 문장 등 모든 영역의 다양한 소재
도출하고자 하는 주제에 적합한 질문을 만들기 쉬운 소재를 고안하는 게 중요
예를 들어 논쟁 중심의 하브루타 수업은 찬반주장과 근거를 주장할 수 있는 소재를 택하여 제시
■ 질문 만들기 예시
예시 1) “공부는 내 인생에 대한 예의이다”을 새겨 읽고 질문을 만들어 보자(질문만들기 하브루타).
① 공부를 못하면 나에게 예의가 없는 것일까?
②
예시 2) 두 사진을 비교하여 질문을 만들어 보자(비교 중심 하브루타)
① 왜 왼쪽은 둘러앉았고, 오른쪽은 학생들이 교사를 보고 있을까?
②
대학생 수업 현장 사진으로 교체 |
■ 질문 공유 방법
대상: 짝과 함께, 모둠원끼리, 전체(쉬우르)
방법: 브레인 스토밍, 칠판에 포스트잇 붙이기, 칠판 나누기, 개인 활동지, 전지 등 사용
■ 쉬우르란?
짝기리 논쟁을 한 내용을 교수가 전체 학생과 질문과 토론을 통해 의견을 나누는 시간으로 전체토론이라고 한다. 즉 교사와 학생 전체가 질문하고 대화, 토론, 논쟁하는 시간이다. 교사는 주로 설명하기 보다는 질문을 해서 학생들의 사고를 자극하고, 학생들이 답할 수 있도록 이끌어 준다. 학생들이 뽑은 질문, 학생들이 해결하지 못한 질문을 듣고, 그것에 대해 다시 질문하여 학생들이 자유롭게 생각한 것을 이야기 하도록 이끈다. 해당 수업시간에 학생들이 반드시 알아야 하는 내용들에 대해 질문하여 학생들이 말을 하면서 정리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 평가 방법
하브루타 수업의 평가는 과정지향적인 것으로, 학습자들이 수업에 참여하는 동안 하는 모든 활동 과정과 결과가 평가 대상이 된다.
영역 | 항목 | 우수 | 보통 | 미흡 |
하브 루타 | 주제의 적합성 | 주제와 부합되게 진술함 | 주제에 대한 일부 내용이 무관함 | 주제와 무관함 |
구체화 | 주제에 맞는 질문과 이에 부합하는 대답을 구체적으로 연결하여 표현함 | 질문과 대답을 제시하였으나 다소 연결이 부자연스러움 | 질문과 대답이 주제와의 연결이 부자연스러움 | |
창의성 | 질문의 내용 제시 방법이 창의적이고, 표현방식이 개성적임 | 질문과 대답이 창의적이나 내용이 다소 무관한 부분이 있음 | 질문과 대답의 내용이 무관한 부분이 많음 | |
관계형성능력 | 짝, 모둠과 협동하여 과제를 수행하고 타인을 배려하고 존중하는 능력이 있으며 갈등을 조정함 | 과제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협동하여 실행하고 타인을 배려함 | 모둠원과 협동하여 과제를 수행하나 갈등 조정에 어려움을 겪음 |
■ 친구 가르치기 하브루타 수업모형 자기평가 또는 동료평가를 위한 체크리스트
□ 나는 친구에게 설명을 잘 했는가? Y/N
□ 나는 친구의 설명을 잘 들었는가? Y/N
□ 친구의 설명을 듣고 어떤 생각이 들었는가?
□ 나는 어떤 질문을 하였는가?
□ 내가 설명했을때의 느낌은 어떠했는가?
참고자료
전성수, 고현승(2015). 질문이 있는 교실. 서울: 경향BP.
교육부(2017). 2015 개정교육과정 교수학습자료(기술가정).
관련 영상 자료
유태인 학습법 하브루타 _FULL EBS 왜 우리는 대학에 가는가?
https://www.youtube.com/watch?v=nttlAfVQT6w
애들아 하브루타로 수업하자, 수석교사 이성일
https://www.youtube.com/watch?v=_L9t-xXix6s
세계의 교육현장_ 미국의 유태인 교육(1) 유태인의 가정교육
https://www.youtube.com/watch?v=uKou1dRe4O0
세계의 교육현장_미국의 유태인 교육(2) 미국의 유태인 교육 탈무드
https://www.youtube.com/watch?v=NizztH2ikoU
질문의 공부, 하브루타
https://www.youtube.com/watch?v=RlN_fv-fuWk
대화력을 기리는 하브루타 습관, 하브루타란?
https://www.youtube.com/watch?v=CQtSCwpbKT0
대화력을 기리는 하브루타 습관, 하브루타 유형
https://www.youtube.com/watch?v=vwEg_C6byt0
대화력을 기리는 하브루타 습관, 하브루타의 목표
https://www.youtube.com/watch?v=sxkisDy-ZC0
질문하고 토론하는 하브루타 교육의 기적
https://www.youtube.com/watch?v=unLFGiyW0Jg
이스라엘의 진짜 하브루타 이야기_유진상 교수
https://www.youtube.com/watch?v=BwQ5Ub_FloY
미래강연 Q 탈무드와 하브루타 #003 김창완 소장
https://www.youtube.com/watch?v=O6qIGehKq4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