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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eaching Tips!] ④ 학생평가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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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 평가하기

    

평가는 학생들에게 성적을 부여하기 위한 용도뿐만 아니라 학생의 학습 효과를 높이는 데 활용되어야 한다

   

★ 어떤 경우에 하나요?

   

평가의 목적에 따라 평가를 하는 시기와 방법에 차이가 있다.

    

- 학생들의 사전 지식을 알아보기 위하여

  - 첫 수업시간에 수강생들의 다양한 배경과 학습 수준을 미리 점검하기 위하여

  - 특정한 단원의 학습을 하기 전에 학생들이 관련된 지식을 어느 정도 갖추고 있는지알아보기 위하여

- 학생과 교수에게 피드백을 제공하기 위하여

  - 특정한 단원의 학습을 마친 뒤에 학생들이 학습목표를 어느 정도 달성했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 학생들의 강점과 약점이 무엇인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 학습목표 달성 여부를 판정하기 위하여

  - 수업이 모두 끝난 뒤에학생들의 성취수준의 도달 여부를 판정하기 위하여

학점을 부여하고교과목에 대한 평가를 하기 위하여

   

 어떻게 하나요?

 

첫 수업시간에 학생들에게 평가 방법에 대해 안내를 한다

지필평가과제 및 발표출석 및 태도 등 평가 항목과 배점을 안내한다.

 

학생들에게 과제를 부여할 때 평가 기준과 점수 부여 방식에 대해 미리 상세하게 안내할 필요가 있다이러한 안내를 통해 학생들이 과제의 목표를 잘 성취하고공정하고 투명한 평가가 이루어질 수 있다.

 

<예시모둠별로 특정한 주제에 대해 조사하여 보고서를 작성하고 발표하는 과제

 

평가 항목

배점

평가 기준

점수

보고서

8

• 주제와 일관되는 풍부한 내용을 체계적으로 서술하였는가

• 보고서 형식을 잘 갖추었는가

• 참고문헌을 정확하게 밝혔는가

(8)

(6)

(4)

발표 자료

4

• 프레젠테이션 자료의 내용이 풍부하고 체계적으로 구성되었는가

(4)

(3)

(2)

발표 내용 및 태도

8

• 발표 시간을 지키고내용의 중요도에 따라 발표 시간 을 배분하는가

• 발표 내용을 숙지하고 발표에 임하는가

• 발표 시 발표 자료에만 시선을 치중하지 않고 청중들의 반응을 살피는가

* 8점 중 4점은 조별 점수, 4점은 개별 점수

(8)

(6)

(4)

   

■ 과정중심 평가 방법

   

성적을 부여하기 위해 결과물에 대한 평가를 주로 하고 있는데학생의 학습 능력 변화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과정중심적인 평가가 필요하다보고서나 포트폴리오를 통하여 학생들의 학습 과제 수행 결과를 평가할 뿐만 아니라실험/실습/실기 시험관찰법 등을 활용하여 수행 과정을 평가한다학생들의 논리적 사고력과 문제해결 능력의 함양을 위해 다양한 교수법을 적용한다면이에 대해 타당하게 평가하기 위해서는 과정중심적인 평가 방법을 활용해야 할 것이다.

   

ㅁ 실험/실습/실기 시험

 

실험실습 또는 실기를 중심으로 하는 수업에서 자주 사용되는 평가 방법

 

실험/실습자연과학 계열에서 많이 이용하며실험기기를 다루는 능력실험 순서 이해실험 수행 과정에 초점을 맞추어 평가한다.

 

실기 시험예체능 계열에서 많이 이용하며언어 분야에서도 읽기듣기말하기쓰기와 같은 범주에서 활용한다. 수행하는 것을 여러번 관찰하여 실제 수행능력을 평가한다.

   

관찰법: 학습자의 변화를 이해하고 평가하기 위한 보편적인 방법

개별 학생 단위 또는 집단 단위를 기준으로 수업 행동 분석과 비슷한 기법으로 수행한다. 다양한 학습 활동에서 학생들의 참여도와 수행 정도태도 등을 평가하기에 적합한 방법이 결과를 수업계획서에 제시된 평가 항목 중 출석 및 태도에 반영한다.

 

관찰 항목 예시
 

수업시간에 깊이 있는/예리한/독특한 질문을 하는가?

조별 활동/토의/토론/발표 등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가?

   

■ 지필평가 문항 작성

    

학생들은 시험과 성적에 민감하므로 시험문제를 잘 작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지필평가 문항을 작성할 때 고려할 사항>

   

- 수업목표를 중심으로

수업목표를 중심으로 문항을 출제하면 학생들의 목표 달성 여부를 파악하기 용이하다.

   

- 배운 내용을 중심으로

학습 내용에 대해 평가하는 것이 원칙이다.

공부한 것과 전혀 다른 방향의 문제가 나온다면 학생들이 흥미와 동기를 잃을 우려가 있다.

   

- 본질적이고 핵심적인 내용 중심으로

중요한 내용을 출제하되 단순한 암기 내용이 아닌 이해의 정도적용분석 등을 평가할 수 있도록 구성한다.

   

- 기존에 연습해 본 문항을 활용하여

수업 중 연습 문제로 주어졌던 문항과 유사한 문항을 출제하여 수업에서의 성실도를 평가할 수 있다.

   

- 너무 쉽거나 어려운 문항은 피해서

너무 쉽거나 어려운 문항은 학생의 학습 동기를 낮출 수 있다.

난이도를 적절하게 조정할 필요가 있다.

   

<문항 검토 사항


문항을 제작한 뒤에 다음 사항을 검토한다.

□ 평가목표에 타당한 문항인가

  □ 묻고자 하는 내용을 명료하게 표현하고 있는가

  □ 정답에 대한 단서가 본 문항 또는 타 문항에 나와 있지 않은가

  □ 각 문항의 배점이 적절한가

  □ 지나치게 어렵거나 쉽지는 않은가

  □ 문항 내용이 지나치게 특수하거나 지엽적인 지식을 측정하고 있지는 않은가

  □ 서술형 문항의 경우 답을 작성하는 데 필요한 조건이 모두 포함되어 있는가

   

  시험 결과 피드백하기

 

학생들은 시험을 치른 후에 채점 결과에 대해 궁금해 한다시험지는 가능한 한 다음 수업 시간까지 채점해서 보여주는 것이 좋다채점 결과를 빨리 알려주시는 교수님은 학생을 배려하는’ 교수님으로 인식된다문항의 모범 답안과 채점 기준을 알려주고학생들이 많이 틀린 문항에 대해서 설명하여 학생들이 제대로 못한 사항을 파악하고 보충할 기회를 갖게 한다

 

시험 결과는 학생들에게 피드백될 뿐만 아니라 교수에게도 피드백되어야 한다시험 결과에 따라서 수업의 진도를 좀더 느리게 진행해야 할지강도 높은 숙제를 부여해야 할지 등을 결정하여 보다 효과적인 수업을 운영할 수 있다.

    

  관련 영상 보기

 


핀란드의 교육평가 방식

https://www.youtube.com/watch?v=-l_sqEzIASI

 

지식채널 e 시험의 목적

https://www.youtube.com/watch?v=Imx7vgTslyY

 

 

 

 

참고문헌

성태제(2014). 현대교육평가학지사.

숭실대학교 교수학습센터(2006). 효과적인 교수법 가이드.

순천대학교 교수학습개발센터(2011). 과정 중심적 평가 전략.

조벽(2012). 조벽 교수의 명강의 노하우&노와이해냄출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