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aching Tips!] ⑤ 수업계획서 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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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업계획서 작성
수업은 학습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의도적으로 구성된 일련의 조직화된 활동을 의미한다.
수업계획서의 구성요인
①기본정보, ②수업내용 및 목표, ③단원구조, ④과제 및 평가기준, ⑤수업일정, ⑥부가정보
(1) 기본정보
기본정보는 수업에 대한 가장 기초가 될 수 있는 정보를 의미하는데, 과목정보, 교수자 정보, 수강정보로 구분된다. 과목정보는 학수번호, 학점, 수강학기에 대한 정보이다. 과목 정보는 학수번호, 학점, 수강학기에 대한 내용을 의미한다. 교수자 정보는 연락처, 면담시간, 간단한 전공영역 등의 정보이다.
(2) 수업내용 및 목표
수업목표와 수업내용에 대한 개요는 다르다. 수업내용의 개요에서는 과목에 대한 개괄적인 설명을 제공하기 위한 것이지만, 수업목표는 과목을 수강한 이후에 어떤 기술이나 지식을 갖게 될 것인지를 설명하기 위한 것이다. 따라서 학습목표는 가급적 구체적으로 제시하는 것이 좋으며, 항목화해서 어떤 지식이나 기술을 배우게 될 것이라고 설명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그림 1]은 수업목표에서 달성할 수 있는 학습된 능력을 위계적으로 표현한 것이다. 이 그림의 가장 낮은 단계에 있는 학습능력일수록 단순하고 기초적인 학습능력을 의미한다. 그러나 피라미드의 상위로 올라갈수록 추상적이고 고차적인 학습능력을 의미한다. 가장 낮은 단계에 있는 “기억하다”는 수업을 통해서 배운 어떤 지식을 회상할 수 있는 능력이다. 단순한 사실이나 개념을 기억할 수 있는 학습능력을 설명하고 있다.
(3) 단원구조
단원구조는 학습내용이 어떻게 구조화되어 있는지를 보여주기 위한 것이다. 학습할 내용이 어떤 구조로 구성되어 있는지를 보여줌으로써 수업내용이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이해하도록 돕기 위한 것이다. 단원구조는 ①위계구조와 ②절차구조로 구성되어 있다. 위계구조는 수업을 통해서 학습내용이 점차 복잡해지는 구조이다. 예를 들어서 1장의 내용을 바탕으로 2장을 이해할 수 있게 되는 단원구조를 들 수 있다. [그림 2]는 위계구조의 예시이다. 단원1을 구성하는 1장, 2장, 3장, 4장은 이전 장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다음 장을 이해할 수 있는 단원구조이다.
[그림 3]은 절차구조로 구성된 예시이다. 절차구조는 여러 장이 수평적인 구조로 나열된 학습내용을 의미한다. 절차구조에서는 위계적인 관계를 갖고 있는 것은 아니지만 가장 적절하다고 생각되는 순서에 따라서 학습내용이 구조화되어 있는 것이다. 위계구조는 이전 단계를 모르면 다음 단계를 이해하는 것이 쉽지 않다. 그러나 절차구조에서는 위계적인 내용이라기보다는 순서에 의한 구조이다. 그렇지만 대체로 수업내용은 위계구조와 절차구조가 혼합되어 구성되어 있는 경우가 많다. [그림 3]은 위계구조와 절차구조가 혼합되어 있는 경우이다. 단원1과 단원2는 위계적인 구조이지만, 단원3은 절차구조로 구성된 학습내용을 보여주고 있다.
(4) 과제 및 평가기준
수업과제 및 평가는 수업계획서에서 가장 중요한 요인 중의 하나이다. 수강생들에게 어떤 수업활동을 수행해야 하는지를 알려주는 단서가 되기 때문이다. 여기에서는 시험이나 퀴즈의 범위와 점수 등에 대한 내용을 알려줘야 하며, 만약 가중치가 있을 경우에 어떻게 해야 하는지 제공해 주어야 한다. 시험과 퀴즈에 대한 내용을 제시할 때는 범위와 평가방법을 구체적으로 알려주고, 진행일정에 대한 정보가 함께 제시되어야 한다.
(5) 수업일정
수업일정은 한 학기에 진행할 단원의 내용을 기반으로 학기별 수업활동을 정리한 것이다. 수업일정을 구성할 때는 학사력을 반영해서 수업이 진행됨 범위와 과제를 연계해서 설명해야 한다. 만약 수업이 없는 주차가 있는 경우에는 보강계획을 미리 수립해서 공지할 수 있도록 하며, 주차별로 수업활동이 달라지거나 특별한 정보를 제시해야 하는 경우에는 추가적인 내용을 보완해 주어야 한다.
(6) 부가정보
학생들에게 제공되어야할 부가정보에는 ①결석자 처리, ②장애학습자를 위한 지원정보, ③명예코드, ④심리상담 지원, ⑤수업자료에 대한 저작권, ⑥학생인권에 대한 정보제공이 필요합니다.
학생인권센터
| 홈페이지: http://hrc.jnu.ac.kr 인권상담 및 인권 침해 구제 성희롱‧성폭력 관련 피해상담접수, 피해상담, 피해자 지원활동 성희롱·성폭력‧성매매‧가정폭력예방교육 실시 |
학생생활 상담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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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학생 지원센터
| 홈페이지: http://support.jnu.ac.kr 교육보조인력 배치 등의 인적 지원 및 취학편의 및 정보접근 지원이 가능 장애학생을 위한 편의시설 설치 지원 및 기타 장애학생에 관련된 사항 |
첨부파일에서 수업계획서 샘플을 보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