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수업을 위한 수업 디자인 교수법 워크숍 성료
- 작성자관리자
- 작성일자
- 조회791
<?xml:namespace prefix = "o" />
‘좋은 수업을 위한 수업 디자인’ 교수법 워크숍 성료
서윤경 교수 초청, “교육 철학이 반영된 수업 목표가 중요”
서윤경 교수(서울여자대학교 교양학부)를 초청하여 ‘좋은 수업을 위한 수업 디자인’을 주제로 개최한 교수법 워크숍이 지난 19일(금)에 마무리 되었습니다. 교수학습지원센터가 진리관 701호(여수 화상연결)에서 개최한 이번 워크숍은 총 39명(광주에서 38명, 여수에서 1명)의 교수가 참여하였습니다.
이번 워크숍에서 서윤경 교수는 수업 디자인이란 ‘학습 효과가 있으면서 재미있는 수업이 되도록 수업 목표에 따라 내용, 방법, 평가 등을 계획하고 자료를 개발하는 일’ 이라고 하였습니다. 서윤경 교수는 수업 디자인에서 가장 중요시 되어야 할 사항으로 ‘교육 목표 확인’을 언급하였습니다. 교육 목표는 해당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이 궁극적으로 성취해야 할 지식, 기술 및 태도가 포함되어 있어야 한다고 하였습니다. 또한, 서윤경 교수는 좋은 수업을 위해서 개강 전에 학습자 분석을 실시하는 것이 수업에 도움이 된다고 하였습니다. 서윤경 교수는 효과적인 수업 방법으로 ‘Flipped learning’을 예시로 들었습니다. 이번 워크숍을 통해 플립러닝 수업에서 고민해 볼 수 있는 체크리스트 ‘CHANGE’를 소개하여 실제 교수들이 수업 중에 사용해 볼 수 있도록 안내 하였습니다.
이번 워크숍 참가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내용만족도는 4.3/5점(표준편차 .73), 수업 향상 도움도는 4.33/5점(표준편차 .71)으로 나타났습니다. 참여자들은 “교수자의 교육 철학이 반영되어야 한다는 것이 인상 깊게 다가왔으며, 나의 교육 철학을 되돌아보게 된 계기가 되었음”, “플립러닝의 중요성과 필요성의 근거를 체계적으로 제시하였으며, 시행착오를 두려워하지 않고 쉽게 시도해 볼 수 있을 것 같다는 동기 부여를 받을 수 있었음” 라고 참여 소감을 밝혔습니다.
교수학습지원센터는 앞으로도 대학 구성원의 의견과 요구를 존중하여 교수법 워크숍의 주제를 개발하고 운영함으로써 우리대학 교수진의 수업 역량 증진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관심주제나 추천교수에 대해 의견이 있는 분들은 언제든지 교수학습지원센터로 연락(아르미 이현진, 530-2339, hyun@jnu.ac.kr)주시길 바랍니다. 이번 교수법 워크숍 동영상은 e클래스에 탑재할 계획이오니, 관심 있으신 분들은 동영상으로 시청하실 수 있습니다. (포털 아이디 로그인 → e클래스 → 우수 이러닝 강좌 → 교수 → 교육 역량 신장에서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