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끌시끌한 강의실, 생각이 열리는 토의 토론 수업
- 작성자관리자
- 작성일자
- 조회1,015
시끌시끌한 강의실, 생각이 열리는 토의 토론 수업
4월 11일(수) 오후4시, 자연대 3호관 201호
“토론 수업은 인문계 수업에서나 적합하죠, 진도 맞추기도 벅차요,
우리 학생들은 절대 입을 열지 않을 겁니다.“ 라는 편견이 사라집니다.
기초교육원 교수학습지원센터는 맞춤형 수업역량 강화를 위한 사업으로 찾아가는 교수법 워크숍을 개최합니다. 이번 교수법 워크숍은 황인각 교수(자연과학대학 물리학과)를 초청하여 4월 11일(수) 오후 4시부터 진행합니다. 워크숍 개최 장소는 자연과학대학 3호관 201호 토론식 강의실입니다.
토론 수업을 시작하기 전 토론 수업에 대한 어려운 점들이 존재합니다. 예를 들면 “토론 수업은 인문계에서 적합하죠.”, “진도 맞추기도 벅차요.”, “우리 학생들은 절대 입을 열지 않을 겁니다.” 라는 이야기를 가장 많이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공계열에서 토의 토론 수업은 시도할 가치가 있습니다. 황인각 교수는 실제 토의 토론 수업을 진행하면서 학생들이 스스로 변화하는 것을 체험하였습니다. 학생 스스로가 자신이 이해한 바를 친구들과 말하고, 묻고, 함께 고민하는 과정을 통해서 지식이 생동감을 얻고 온전히 학생의 것으로 배움을 실천해 가는 모습, 실제로 토의 토론 수업을 거듭할수록 무뚝뚝했던 친구들이 입을 열고, 교과내용에 무관심하던 학생들이 눈을 반짝이고, 정적이었던 수업시간이 활기를 띠는 것을 직접 경험하였습니다.
이번 워크숍에서는 황인각 교수가 토의 토론 수업을 꾸준히 진행하면서 발견한 성과와 교수 방식을 바꾸게 된 계기, 그리고 쉽게 적용 가능한 몇 가지 토론 형태를 소개할 예정입니다. 이번 워크숍을 통해서 황인각 교수와 함께 각자의 수업에 어떤 변화를 줄 수 있을지 고민해보는 자리가 되었으면 합니다. 토의・토론 수업에 관심을 갖고 활용해 보고 싶으신 교수님들의 적극적인 참여 부탁드립니다. 참석을 원하시는 교수님은 온라인 신청(링크 클릭)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원활한 행사 진행을 위해 4월 10일(화)까지 반드시 사전 신청 해 주시기 바랍니다.
■ 주제 : 학생 생각이 열리는 토의 토론 수업
■ 강사 : 황인각 교수(자연과학대학 물리학과)
■ 일시 : 2018년 4월 11일(수) 16:00 ~ 18:00
■ 장소 : 자연과학대학 3호관 201호
■ 참여 신청: 교수학습지원센터 누리집(http://ctl.jnu.ac.kr) 포털 ID 로그인 → 프로그램 → 워크숍 및 특강 → 교수법 워크숍 → ‘학생 생각이 열리는 토의 토론 수업’ 선택 → 신청하기
■ 문의: 교수학습지원센터 ☎ 530-23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