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기 온라인 글쓰기 상담 도우미 1차 교육 개최
- 작성자관리자
- 작성일자
- 조회871
8기 온라인 글쓰기 상담 도우미 교육<?xml:namespace prefix = o ns = "urn:schemas-microsoft-com:office:office" />
글쓰기 상담 이론 강의 및 실습 통해 상담 전문성 강화
2월 21일-22일 양일간, ‘학술적 글쓰기 작성법과 피드백 방안’ 중심으로
교수학습지원센터는 <온라인 글쓰기 상담실>의 운영 내실화와 글쓰기 상담 도우미의 전문성 신장을 목적으로 8기 글쓰기 상담 도우미 교육을 개최합니다. 이번 교육은 8기 상담 도우미로 선발된 학부생 18명, 대학원생 7명 총 25명을 대상으로 오는 2월 21일(목)부터 22일(금)까지 진리관 e강의실에서 실시합니다. 이번 교육은 ‘피드백의 중요성’, ‘학술적 글쓰기 작성법(연구제안서, 연구논문, 서평 /감상문, 자기소개서) 및 피드백 방향’에 대한 강의, 글쓰기 상담 실습 순으로 진행할 예정입니다. 교수학습지원센터는 이번 교육을 통해 글쓰기 상담 도우미가 갖추어야 할 전문 지식과 기술, 태도 습득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한편, <온라인 글쓰기 상담실>은 2009학년도 2학기부터 2012학년도 2학기까지 학부생 상담 도우미 1백 33명, 대학원생 상담 도우미 42명 총 1백 75명의 상담 도우미를 양성하였습니다. <온라인 글쓰기 상담실>은 학부생, 대학원생 의뢰자가 작성하는 글에 대해 3일 이내에 피드백을 제공하고 있는데, 2009학년도 2학기 이래로 글쓰기 상담 요청이 매 학기 증가하여 현재까지 총 4천 58건의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였습니다. 지난 2012학년도 2학기 상담 의뢰자의 상담 내용 만족도는 5점 만점에 4.31(SD .762), 도움도는 5점 만점에 4.22(SD .727)로 나타났습니다. <온라인 글쓰기 상담실>은 정규교과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어 대학 내외에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습니다.
이번 8기 온라인 글쓰기 상담 도우미 교육의 자세한 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일정 및 내용 -
일자 |
시간 |
내용 |
담당자 |
2.21.(목) |
10:00 - 10:30 |
글쓰기 상담실 운영 소개 |
김아연 연구원 |
(교수학습지원센터) | |||
10:40 - 11:50 |
왜 피드백인가 |
염민호 센터장 | |
(교수학습지원센터) | |||
12:00 - 13:30 |
점심 |
| |
13:30 - 14:40 |
연구제안서 작성법과 피드백 방향 |
김현정 교수 | |
(기초교육원 교양교육지원센터) | |||
14:50 - 16:10 |
자기소개서 작성법과 피드백 방향 |
이동순 교수 | |
(인문학연구소) | |||
16:20 - 17:20 |
대학원생 상담 도우미 교육 |
김아연 연구원 | |
(교수학습지원센터) | |||
2.22.(금) |
10:00 - 10:20 |
연구 논문 작성법과 피드백 방향 |
정성창 교수 |
(경영학부) | |||
11:30 - 12:20 |
서평 작성법과 피드백 방향 |
심영의 교수 | |
(국어국문학과) | |||
12:20 - 13:30 |
점심 |
| |
13:30 - 17:30 |
글쓰기 상담 피드백의 핵심 요인 이해 및 상담 실습 |
김아연 연구원 | |
(교수학습지원센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