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2회 수업컨설팅 전문가 양성과정 워크숍> 성료
  • 작성자
  • 작성일자
  • 조회455

 <2회 수업컨설팅 전문가 양성과정 워크숍> 성료<?xml:namespace prefix = "o" ns = "urn:schemas-microsoft-com:office:office" />

호남권역 5개 대학 교수·교사·CTL연구원 10명 참석
만족도 4.33, “사례 소개와 이론 적용한 실습에 도움 받아

교수학습지원센터가 호남권역 교수진의 수업역량 신장을 위해 개최한 수업컨설팅 전문가 양성과정 워크숍이 성황리에 끝났습니다. 지난 74()부터 5()까지 이틀 동안 진행한 이번 워크숍에는 호남권역 5개 대학 10명의 교수·교사·CTL연구원이 참여했습니다. 이번 워크숍은 수업컨설팅의 이해와 효율적인 수업 구성’, ‘수업분석 기법’, ‘수업분석 실습 I/II’, ‘상담 기법의 이해’, ‘수업컨설팅 기법’, ‘수업컨설팅 실습 I/II’의 세부주제 순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수업컨설팅의 이해와 효율적인 수업 구성을 주제로 한 특강에서 류지헌 교수(전남대 교육학과)는 수업컨설팅의 목적, 수업의 원리와 단계, 수업 단계의 조직화에 대해 소개했습니다. 이지은 교수(조선대 교양학부)수업분석 기법을 주제로 수업촬영 및 분석 절차, 수업분석 도구 및 기법을 소개하고, 대학 수업분석에서 나타날 수 있는 문제 및 개선방향을 제시했습니다. 또한 수업분석 실습 I/II’(전남대 최송아· 이효성 연구원)에서 참가자들은 앞서 제시된 수업분석의 원리를 근거로 실제 수업 상황을 담은 동영상을 보며 수업분석을 수행하고 분석 내용의 적절성을 평가했습니다. 강영신 교수(전남대 심리학과)상담기법의 이해를 주제로 의사소통의 구조와 공감적 의사소통의 과정,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위한 기법을 소개했습니다. 오선아 교수(광주대 교수학습연구원)수업컨설팅 기법을 주제로 한 특강에서 광주대학교의 수업컨설팅 사례를 들어 다양하고 실제적인 자료를 제시했으며, ‘수업컨설팅 실습 I’을 통해 대표로 수업컨설팅 시연을 한 참여자에게 피드백을 제공했습니다. 또한 수업분석 실습 II’에서 참여자들은 앞서 제시된 수업컨설팅 기법을 토대로 모둠별 1:1 수업컨설팅 실습을 수행했습니다. 염민호 센터장(전남대 교수학습지원센터)이 진행한 종합토론에서는 이틀 동안 진행한 워크숍에 대한 전체적인 평가와 개선방안을 논의했습니다.

워크숍의 만족도 설문을 분석한 결과, 워크숍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는 4.33/5.00(표준편차 .471)로 참여자들이 이번 워크숍의 구성과 내용에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동료에게 추천의향을 묻는 질문에 참여자들의 100%그렇다.”라고 답해 워크숍의 필요성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참여자들은 이번 워크숍을 통해 강의가 이론뿐 아니라 다양한 사례 소개로 이루어져 유익했으며, 이론을 적용해 수업분석과 컨설팅 실습을 할 수 있어 실제적이었다.”, “교수로서 현재 나의 교수법에 대한 반성적 고찰과 앞으로 강의준비에 많은 도움을 받았다.”라고 소감을 남겼습니다. 건의사항으로는 수업분석 및 컨설팅 실습 시 참여자 본인의 수업 영상자료를 활용하면 좋겠다.”, “모둠별 수업컨설팅 실습에 대한 구체적인 피드백이 필요하다.”고 의견을 제시하였습니다. 전남대학교 교수학습지원센터에서는 이번 워크숍을 통해 확인한 성과를 계승하고 문제점을 개선하여 다음해에도 호남권 교수진의 교육역량 신장을 위한 수업컨설팅 전문가 양성과정 워크숍을 개최할 것입니다. 

17184

171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