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학습 채움’ 특강 성료
  • 작성자
  • 작성일자
  • 조회652

‘학습 채움’ 특강 성료<?xml:namespace prefix = "o" ns = "urn:schemas-microsoft-com:office:office" />

 

216명 학생 참여, 자기계발활동기록부 43명 인증

학습 능력 향상을 위한 핵심적인 6가지 주제로 학생들의 큰 호응 얻어내

 

교수학습지원센터는 『2014년 고교교육 정상화 기여대학 지원 사업』의 일환으로 대학생의 대학 생활 적응 및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 신장에 도움을 제공하고자 ‘학습 채움’ 특강을 개최했습니다. ‘학습 능력 향상’을 주제로 개최한 이번 특강은 광주캠퍼스에서 10월부터 12월까지 총 6회에 걸쳐 216(누적 434)명의 학생이 참여했습니다. 이 가운데 4( 8시간) 이상 참여한 학생 43명에게는 자기계발활동기록부 인증 혜택을 부여했습니다.

 

박성길 대표(청년리더십센터)가 강연한 ‘성공하는 대학 생활 시간 다스리기’에서는 시간 관리에 대한 생각, 꿈의 목록, 우선순위 정하기, 하루 계획 세우기 등을 통해 실질적인 시간 관리 방법에 대해 배우고 실습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1회 특강에는 68명의 학생이 참여하였으며, 81.8%의 학생들이 특강 내용에 대해 긍정의 응답을 했습니다. 참여 학생들은 “강사의 전달력이 좋고, 재미있고 알찬 내용으로 구성되어서 좋았다.”라고 소감을 밝혔습니다.

 

박정길 소장(NLP전략연구소)이 강연한 ‘네 안에 잠든 거인을 깨워라!’에서는 NLP를 간략하게 소개하고 1% 다른 성공 전략으로 6단계(환경, 행동, 능력, 믿음/신념/가치, 정체성, 정신/영적)에 대한 설명을 통해 자신의 정체성을 찾고 어떻게 살 것인지에 대해 고민할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하였습니다. 2회 특강에는 67명의 학생이 참여하였으며, 98.5%의 학생들이 특강 내용에 대해 긍정의 응답을 했습니다. 참여 학생들은 “나를 돌아볼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며, 내안에 있는 나중에서 긍정적인 나를 찾을 수 있게 도와주었다., ”인생에 필요한 내용이었으며, 혼자 듣기 아쉬운 강의였다.“라고 소감을 밝혔습니다.

 

양현모 대표이사(리얼커뮤니케이션즈)가 진행한 ‘토론의 기본 원리와 실전 적용-CEDA 토론을 중심으로“에서는 토론의 의미, 토론의 기본 규칙, CEDA 토론의 방법 등을 소개하였습니다. 토론 특강에서는 CEDA 토론 대회 영상을 통해 토론의 실전 기술을 익히고 토론에서 이길 수 있는 핵심 노하우를 안내했습니다. 3회 특강에는 76명의 학생이 참여하였으며, 88.1%의 학생들이 특강 내용에 대해 긍정의 응답을 했습니다. 참여 학생들은 ”토론에 대한 내용 구성이 좋았고, 영상을 통해 실제 토론 방법을 배울 수 있어 좋았다.“라고 의견을 제시했습니다. 한편, 학생들은 음향이 좋지 못한 것에 아쉬움을 나타냈습니다.

 

신정호 대표이사(이트리즈)가 진행한 ‘세상을 바꾸는 창의성, 트리즈“에서는 창의성의 3가지 요소인 진단(new mind), 처방(new brain), 치유(new action)을 중심으로 실제 사례를 통해 창의성을 개발하는 방법을 터득하였습니다. 또한 다이아몬드 모델을 통해 나의 문제를 모델링해보고, 트리즈닥터 아이디어 카드를 가지고 새로운 생각을 구현해내는 방법을 익혀습니다. 4회 특강에는 75명의 학생들이 참여하였으며, 91%의 학생들이 특강 내용에 대해 긍정의 응답을 했습니다. 참여 학생들은 ”사례를 제시하고, 다양한 문제해결에 적용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을 배웠다., ”깨달음과 계속 생각하게 만드는 수업이었으며, 새로운 생각을 할 수 있는 기회였다.“라고 의견을 제시했습니다.

 

신희선 교수(숙명여대 리더십교양교육원 의사소통센터)가 강의한 ‘책과 연애하는 법’에서는 책 읽는 것을 연애에 빗대어 7가지 책 읽는 방법에 대해 안내하고 Reading의 기술을 제시하였습니다. 또한 이 특강에서는 행복의 요소로서 배움 그리고 행복한 삶을 위해 책 읽기의 중요성을 학생들과 함께 나눠 학생들의 공감을 얻었습니다. 5회 특강에는 70명의 학생들이 참여하였으며, 78.1%의 학생들이 특강 내용에 대해 긍정의 응답을 했습니다. 참여 학생들은 “책과 연애를 연결해서 설명해줘서 신선했으며, 책 읽기에 대한 관심을 고취시켰다.”라고 소감을 밝혔습니다.

 

김시화 이사(한국브레인짐교육센터)가 진행한 ‘브레인짐을 이용한 집중력 향상’에서는 스트레스를 줄이고 집중력을 향상 시킬 수 있는 브레인짐 동작을 배우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특히, 개개인 고유의 학습 스타일을 파악하고 스트레스 상황에서의 정보 입력 경향을 확인하였으며, 이를 통해 자신에게 맞는 학습 방법을 찾도록 하였습니다. 6회 특강에는 78명의 학생들이 참여하였으며, 94.5%의 학생들이 특강 내용에 대해 긍정의 응답을 했습니다. 참여 학생들은 “강사의 진행이 유쾌하고 집중이 잘되었으며, 스트레스 및 집중력 향상을 위한 브레인짐 동작을 배워서 좋았다., “자신의 학습 스타일에 따라 어떻게 공부해야 하는지 알게 되었고, 학습에 도움이 될 것 같다.”라고 소감을 밝혔습니다.

 

이번 ‘학습 채움’ 특강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 만족도는 5점 만점에 4.27(표준편차 .67), 추천 의향 정도는 4.11(표준편차 .72)로 참여 학생들은 이번 워크숍을 긍정적으로 평가하였습니다. 한편, 참여 학생들은 특강 시간대 변경과 워크숍 개최 횟수 확대를 제안하였고, 또한 많은 학생들이 특강에 참여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홍보를 요청하였습니다. 교수학습지원센터는 학생들의 학습에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할 수 있는 다양한 주제의 특강 및 워크숍을 향후 꾸준히 개최할 계획입니다.

 

17553  17554

 

17555  17556

 

17557  175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