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꿈터

소개

학습꿈터(Mentoring)의 목적은 대학생의 대학생활 적응력 향상 및 자기주도적 학습역량을 배양하는 데 있습니다. 학습꿈터는 대학생활 적응 및 학업 수행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학생이 선배와 동료 및 전문상담원의 도움을 받아 스스로 자신의 미래를 설계하고 자기주도적 학습자로 변화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프로그램입니다.

목적

학사경고자를 포함한 학업 저성취자의 기초 학습역량 향상

대상

이끄미: 대학 및 대학원 재학생

따르미: 대학 재학생(1학년 2학기 이상, 당해 학기 편입생 제외)

대학생의 경우 졸업 유보생 제외

신청 시기

2월 말~3월 초, 8월 말~9월 초

신청방법
① 이끄미가 없는 경우

교수학습지원센터 누리집 접속 → 포털 ID로 로그인 → 프로그램 선택 → 학습꿈터 선택 → 이끄미 추천 → 이끄미 추천 신청서 첨부

② 이끄미가 있는 경우

이끄미: 교수학습지원센터 누리집 접속 → 포털 ID로 로그인 → 프로그램 선택 → 학습꿈터 선택 → 신청하기 → 모둠 등록 및 활동계획서 첨부 → 모둠 개설 및 신청 완료

따르미: 교수학습지원센터 누리집 접속 → 포털 ID로 로그인→ 프로그램 선택 → 학습꿈터 선택 → 신청하기 → 해당 모둠 선택 → ‘참여’ 선택 → 개인 정보 작성 → 신청 완료

모둠 선정 기준
활동계획서 평가 기준

열정으로 공부하는 공동체

우선순위

1순위: 따르미 중 학업 저성취자의 직전 학기 평균 평점이 낮은 순

2순위: 평균 평점이 같을 경우 모둠 신청 순

단, 활동계획서가 미흡한 경우 모둠 선정에서 제외될 수 있음

모둠 구성 및 내용
구분 내용
이끄미 1명+ 따르미 1~2명

수강 또는 부족한 교과목에 대해 동료 또는 선배(이끄미)와 대학생(따르미) 간 1:1 또는 1:2 학습 모임

1인 1모둠 참여

이끄미 추천 통해 모둠 형성 지원

이끄미 및 따르미 자격
이끄미

해당 학과 대학원 재학생

해당 교과 기 이수 학점이 B+ 이상인 대학 재학생(졸업 유보생 제외)

해당 교과목을 수강하면서, 직전 학기 평균 평점이 3.75 이상인 대학 재학생

따르미

대학생활 적응 및 학업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대학 재학생

1명은 학업 저성취자 기준을 충족해야 함(활동계획서 참고)

1학년 2학기 때부터 참여 가능(당해 학기 편입생 제외)

주요 추진 일정
1주

사전 정담회 개최

사전 설문 실시

5주

사전 정담회 개최

10주

2차 활동보고서 제출(이끄미)

사후 설문 실시

참여 소감문 제출(따르미)

종료 후

모둠 및 개인 인증

자기계발활동기록부 기재

이끄미 활동비 및 성적 향상 장학금 지급

운영 규칙

매 회 2시간 이상 모임 실시

한 주에 1회 활동 인정

총 6회 모임, 활동보고서 2회 제출

매 3회 모임 후 활동보고서 제출

1차 활동보고서는 5주차까지, 2차 활동보고서는 10주차까지 제출

활동 내용은 교과목 학습을 기본으로 대학생활 적응 등

사전 정담회 참석

모둠 및 개인 인증 기준
모둠 인증

총 6회 이상 활동(2시간 이상/회)

활동보고서 2회 제출

따르미 중 학업 저성취자가 활동에 참여하지 않은 경우 미인증

참여관찰 시 학습을 실시하지 않은 경우가 2회 발생할 경우 미인증

개인 인증

사전 및 사후 설문 참여

따르미는 학습코칭 실시 및 참여 소감문 제출

성적 향상 장학금 선정 기준
대상 구분 기준
인증 따르미 최우수
우수

참여 전과 후의 평균 평점 향상 점수가 큰 학생

단, 취득학점이 12학점 이상인 자 중 전체 인증 따르미의 평균 평점 향상 점수 이상인 학생

참여 혜택
인증서

교수학습지원센터 마이페이지에서 발급

자기계발활동기록부

활동 내용: 15점

이끄미 활동비

대학원생: 15만원, 대학생: 10만원

성적 향상 장학금

소정의 장학금

지원 시기

1학기: 6월~7월, 2학기: 12월~1월

지원액은 예산에 따라 변경 가능

활동계획서 및 활동보고서 서식

알림마당 → 자료실 → 서식모음

문의
! 교수학습지원센터 학습력 연구개발부 TEL : 062-530-2332 hakgongctl@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