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현과 소통 상담실

표현과 소통 상담실의 운영 목적

표현과 소통 상담실은 제4차 산업혁명 시대가 요구하는 인간의 기초 능력 신장의 핵심 요인인 ‘의사소통: 글쓰기와 말하기’에 대한 학생들의 관심을 높이고, 동료와의 협력을 통해 소통 역량을 배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수요자 맞춤형 글쓰기 및 말하기 상담 서비스를 통해 학생들 스스로 비판적 사고력, 합리적 의사소통 능력, 창의적 문제해결력을 신장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상담 대상 및 방법

전남대학교 재학생이면 누구나 상담을 의뢰할 수 있습니다. 보고서, 서평, 자기소개서, 연구제안서 등 국문으로 작성된 글과 3분 스피치, 프레젠테이션 등의 발표 상담을 진행합니다.

상담가의 자격 및 교육

온라인 글쓰기 상담가는 대학생 3~4학년생과 대학원생 중 교양교육지원센터가 규정한 자격 및 선발 기준을 충족한 학생들로 구성합니다. 온라인 글쓰기 상담가는 교양교육센터에서 제공하는 글쓰기 상담가 양성 과정(12시간)을 반드시 이수하여야 합니다.

면대면 글쓰기 및 말하기 상담가는 <글쓰기> 및 <말하기> 담당 교수(박사급 전문 상담가)로 구성합니다.

상담 원칙

표현과 소통 상담실의 글쓰기 상담 서비스는 학생들의 글과 말을 직접 수정해주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상담가는 학생들의 글에 대해 긍정적이고 구체적인 조언을 해줌으로써, 학생이 자신의 글과 말을 비판적으로 바라보고 스스로 고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상담 신청 방법 및 절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