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현과 소통 상담실

표현과 소통 상담실의 운영 목적

표현과 소통 상담실의 운영 목적은 제4차 산업 혁명 시대에서 요구하는 인간의 기초 능력 신장의 핵심 요인인 ‘의사소통: 글쓰기와 말하기’에 대한 학생들의 관심을 높이고, 동료들과의 협력을 통해 소통 역량을 배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데 있다. 상담 서비스를 통해 학생들이 비판적 사고력, 합리적 의사소통 능력, 창의적 문제해결력을 신장할 수 있는 기회를 스스로 만들 수 있도록 지원한다.

상담 대상 및 방법

전남대학교 재학생이면 누구나 상담을 의뢰할 수 있다. 글쓰기 상담 의뢰는 보고서, 서평, 자기소개서, 연구제안서 등의 학술적 글쓰기를 대상으로 한다.

※ 2018학년도 2학기 말하기 상담의 경우, 학기 중 말하기 특강을 개최하고 희망자에 한하여 신청을 받아 개별 혹은 집단으로 말하기 코칭을 실시할 예정

상담 도우미의 자격 및 교육

온라인 글쓰기 상담 도우미는 대학생 3~4학년생과 대학원생 중에서 교양육지원센터가 규정한 자격 및 선발 기준을 충족한 학생들로 구성한다. 온라인 글쓰기 상담 도우미는 교양교육지원센터에서 제공하는 글쓰기 상담 도우미 교육(30시간)을 이수하여야 한다. 면대면 글쓰기 및 말하기 상담 도우미는 <글쓰기> 및 <말하기> 담당 교수(박사급 전문 상담가)로 구성한다.

글쓰기 상담 원칙

표현과 소통 상담실의 글쓰기 상담 서비스는 학생들의 글을 직접 수정해 주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상담 도우미는 학생들이 쓴 글을 읽은 후에, 학생 글에 대해 긍정적이고 구체적인 조언을 해 줌으로써, 학생이 자신의 글을 비판적으로 반성하고 스스로 고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주는 역할을 담당한다.

상담 신청 방법 및 절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