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회 광주전남 수업컨설팅 전문가 양성과정 성료
- 작성자이현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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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립대학육성지원사업]
제3회 광주 전남 수업컨설팅 전문가양성과정 성료
근거 기반 수업 컨설팅 지식 · 태도 · 기술 습득
광주·전남 9개 대학 39명 참여, 31명 교육 이수, 만족도 4.77/5점 만점
교육혁신본부 교수학습센터는 광주·전남지역 국립대학 허브 역할 수행과 우리 지역의 수업 전문성 신장을 통한 수업 질 개선을 목적으로 진행하였습니다. 광주·전남 수업 컨설팅 전문가 양성과정 연수는 총 3일 동안 16시간 온라인 실시간으로 진행하였습니다. 연수 진행은 한국교육공학회 수업컨설팅 연구회와 협력하여 실시하였습니다. 연수 참여자는 9개 대학 39명입니다. 참여자는 대학 교수와 수업 질 관리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실무진들이었습니다.
수업컨설팅 전문가양성과정은 ▲ 수업 컨설팅의 이해, ▲ 블렌디드 수업 분석, ▲ 과업 집중도 분석, ▲ 수업 일관성 분석, ▲ 학습 동기 분석, ▲ 종합실습 및 토의로 구성하였습니다. 수업 컨설팅의 이해는 인천대학교 임정훈 교수가 진행하였습니다. 임정훈 교수는 수업컨설팅 모형을 설명하면서 협력적 수업컨설팅의 중요성을 강조하였습니다. 블렌디드 수업 분석은 부산대학교 이상수 교수가 진행하였습니다. 이상수 교수는 블렌디드 수업 설계 원리를 바탕으로 블레디드 수업 분석 도구를 안내하였습니다. 과업 집중도 분석은 전남대학교 류지헌 교수가 진행하였습니다. 류지헌 교수는 과업집중도 분석의 목적을 바탕으로 과업집중도 분석을 위한 다양한 예시를 선보였습니다. 수업 일관성 분석은 경기대학교 장경원 교수가 진행하였습니다. 장경원 교수는 수업목표와 일치하는 수업내용, 평가 등을 분석하는 방법을 안내하였습니다. 학습 동기 분석은 광주교육대학교 이미자 교수가 진행하였습니다. 이미자 교수는 동기유발전략(ARCS) 모형을 설명하고 참여자들은 ARCS 모형을 활용한 분석을 실습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참여자들은 종합실습을 통해 연수과정에서 습득한 분석 도구를 활용한 수업컨설팅 결과보고서를 조별로 작성하여 발표하였습니다. 총 16시간을 이수한 참여자를 대상으로 한국교육공학회 수업컨설팅 연구회에서 교육 이수증을 발급하였습니다.
참여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전반적인 만족도는 4.77/5으로 나타났습니다. 참여자들은 “다양한 영역에서 체계적인 수업컨설팅을 배울 수 있어서 좋았다.”, “실습과 병행한 활동으로 실제 수업을 점검해 보고 개선 방향을 찾을 수 있었다.” 라며 참여 소감을 밝혔습니다. 참여자들은 실습시간을 좀 더 확보하면 좋겠다는 의견도 제시하였다. 전남대학교 교육혁신본부 교수학습센터는 앞으로도 광주·전남 지역 대학 구성원의 의견과 요구를 존중하여 전문가 양성과정의 주제를 개발하고 운영하여 우리 지역의 교수역량 강화에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