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뭣고-교학상장

소개

이뭣고-교학상장의 목적은 신입생들의 대학생활 적응력 제고와 전공 탐색 기회를 조기에 극대화하는 데 있습니다. 전임교원과 신입생이 모둠을 구성하여 자발적으로 참여합니다. 이뭣고-교학상장 프로그램 명칭 중 '이뭣고'는 불교 화두로서 대학인의 존재 이유(신입생인 나는 누구이며, 대학생활을 어떻게 잘 할 것인가)를 성찰하자는 의미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교학상장(敎學相長)'은 중국 고전 예기(禮記)에 나오는 구절로서 신입생과 지도교수가 다양한 유형의 모둠 활동을 통해 서로 가르치고(敎) 배우면서(學) 함께 성장(相長)한다는 의미입니다.

목적

신입생의 대학생활 적응력 향상 및 전공, 진로 탐색 기회 제공

대상

지도교수: 교수

학생: 신입생(1학년 복학생, 전과생 및 편입생, 외국인 유학생 포함)

도우미: 2학년 이상 학과(부) 대학생

※신입생과 도우미 중 대표 학생 선정(필수)

모둠 운영

모둠 구성: 교수 1명, 신입생 4명~5명, 도우미 1명(선택)

신청 방법 ① 지도교수: 기초교육원 누리집 접속 → 포털 ID로 로그인 → 학생지원 → 이뭣고-교학상장 선택 → 신청하기 게시판 → 신규팀 개설하기(팀 비밀번호 설정) → 모둠 등록 및 활동계획서 작성 → 모둠 개설 및 신청 완료 ② 신입생 및 도우미: 기초교육원 누리집 접속 → 포털 ID로 로그인→ 학생지원 → 이뭣고-교학상장 선택 → 신청하기 게시판 → 해당 모둠 선택 → 팀원으로 신청하기 (팀 대표가 설정한 비밀번호 입력) → 신청 완료

모임 주제: 신입생의 자기이해, 대학생활, 전공 및 진로에 관한 이해를 돕는 내용

모임 횟수: 총 3회 이상

제출 자료: 모임보고서, 최종보고서, 정산서류[의무], 개인소감문[선택]


모임보고서

총 3회 제출

제출 시기: 매회 모임 이후

팀 활동방-모임보고서 게시판에 제출

최종보고서

1회 제출

제출 시기: 프로그램 종료 시점

모둠별로 PPT, Prezi, 동영상 등으로 작성하여 팀 활동방-최종보고서 게시판에 제출

개인소감문

대상: 모둠 구성원 누구나 가능(지도교수, 신입생, 도우미)

제출 시기: 프로그램 종료 시점

참여 소감을 에세이 형식으로 작성하여 팀 활동방-개인소감문 게시판에 제출

정산서류

2회 제출

정산서(정산내역 포함) 및 증빙자료(영수증 원본) 기초교육원에 직접 제출

제출 시기: 1차-11월 중, 2차-프로그램 종료 시점

모둠 및 개인 인증 기준
모둠 인증

모임보고서 3회 제출
(※ 매 모임 지도교수 반드시 동행, 지도교수 불참 모임 미인정)

최종보고서 1회 제출

정산서류 2회 제출

개인 인증

인증 모둠에서 3회 이상 모임에 참여한 신입생과 도우미

우수 개인 소감문 선정

활동 내용의 충실성

주제(제목)의 참신성

내용 구성의 논리적 적합성

표현의 정확성

분량(A4 2매 이내)의 적절성

우수 최종 보고서 선정

내용의 충실성

구성의 논리성

기획의 참신성

표현의 정확성

콘텐츠 활용성

참여 혜택
모둠활동지원비

모둠별 최소 20만원~24만원

지급 시기
- 1회: 모둠 선정 후 지급
- 2회: 최종 점검 후 지급

자기계발활동기록부

활동 내용 : 10~20점

인증서

교수학습지원센터 마이페이지에서 발급

포상 개인

최우수 개인소감문: 총장상(‘이뭣고’상) 및 10만원

우수 개인소감문: 원장상(‘교학상장’상) 및 5만원

모둠

최우수 최종보고서: 장학금 20만원

우수 최종보고서: 장학금 10만원

문의
! 교수학습지원센터 학습력 연구개발부 TEL : 062-530-2334 policyctl@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