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티칭랩
소개
프로그램명
더티칭랩(The Teaching Lab)
프로그램 목적
효과적인 수업을 위한 교수 방법 및 교육과정 개발로 교육역량 강화
대상
본교 전임 교원 및 강사
추진절차
운영 방법
가. 모둠 구성 및 내용구성 | · 대표 1명 + 구성원 3명 ~ 4명 |
---|---|
내용 | · 수업 연구를 위한 동료 교수 연구 모임으로 동일학과 또는 타 학과 교수와 함께 모둠 구성 |
모임 보고서 4회 이상 제출
- 1차 모임 활동보고서는 5주 이내 제출, 2차, 3차 모임 보고서는 10주 이내 제출
최종 결과 보고서 제출
- 내용: 수업연구 필요성, 수업연구 과정, 수업연구 결과(성과)
간담회 개최
간담회 | 내용 |
---|---|
사전 간담회 |
참여자 목적 공유 프로그램 운영 방법 안내 |
최종 간담회 |
우수성과 공유 프로그램 개선사항 논의 |
활동 계획서 평가 기준
평가 항목 | 평가기준 | 구분 | ||
---|---|---|---|---|
활동 계획의 구체성 | 활동 계획을 구체적으로 진술 하였는가 | 상 | 중 | 하 |
우선순위
- 1순위: 평균 평점이 같을 경우 모둠 신청 순
- 2순위: 최근 임용 4년 이내 신임교수 참여
단, 활동계획서가 미흡한 경우 모둠 선정에서 제외될 수 있음
모둠 인증 |
모임 활동보고서 4회 이상 제출 최종 결과 보고서 제출 |
---|---|
개인 인증 |
모임 3번 이상 참석 사전 및 사후 설문 참여 |
지원금 지급
- 모둠 지원금 지급
- 교수 업적평가 교수법 개발 점수 부여
프로그램 성과 평가
가. 역량 요인교수 수업역량
나. 평가 실시 방법참여 교수 대상 설문 조사 실시
기대효과
효과적인 수업 연구를 통해 수업 역량 강화
융 · 복합 교육과정 개발로 미래 인재양성
신청방법
가. 모둠대표교수학습지원센터 누리집 - 포털 ID 로그인 – 프로그램 신청/활동 게시판 – 더티칭랩 – 신규팀 개설하기(팀 비밀번호 설정)
나. 모둠구성원교수학습지원센터 누리집 - 포털 ID 로그인 – 프로그램 신청/활동 게시판 – 더티칭랩 – 팀원으로 신청하기 (팀 대표가 설정한 비밀번호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