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aching Tips!] ⑥ ARCS 동기유발 모형
- 작성자관리자
- 작성일자
- 조회2,351
ARCS 동기유발모형
Keller의 ARCS 동기유발전략은 학생들이 능동적으로 수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입니다.
★ 어떤 경우에 하나요?
학생들이 수업 참여에 소극적일 때
학업성취 수준이 낮고 수업에 흥미를 갖지 못할 때
교수자가 학생들의 적극적인 수업 참여를 유도하고 싶을 때
★ 어떻게 하나요?
주의집중(Attention)은 학습에 대한 호기심과 흥미를 유발하여 학습 내용에 주의를 집중시키는 것입니다. 주의집중을 높이기 위해서는 교수자가 학습 내용과 방법 측면에서 다양한 변화를 시도해야 합니다.
관련성(Relevance)은 학습자의 필요와 목적과 대한 지각정도로, 교과의 유용성에 대한 인식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관련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학습자의 배경지식과 수업 내용을 관련짓고, 실용적인 목표나 목적 지향적인 학습을 구안하여 학습의 목표가 개인의 목표와 밀접하게 연계되어 있음을 알려줄 필요가 있습니다.
자신감(Confidence)은 학습자의 성공에 대한 신념으로, ARCS의 요인 중에서 학업성취에 가장 강력하게 영향을 주는 요인입니다. 자신감을 높이기 위해서는 학습 수행의 필수 조건과 평가 기준을 명확하게 제시해 주고 학습의 성공 경험을 제공하며 학습자가 스스로 조절하며 배울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족감(Satisfaction)은 학업 성취에 대한 결과로 학습 동기를 지속시키는 역할을 하고, 이후 학습자의 학업 수행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입니다. 만족감을 높이기 위해서는 배운 내용을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고, 성공적 학습 결과에 긍정적 피드백을 주며 공정한 학습 평가가 이루어져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