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aching Tips!] ⑦ PBL 문제중심학습
- 작성자관리자
- 작성일자
- 조회2,365
Problem Based Learning 문제중심학습
PBL은 학습자가 실제적 문제를 이해하고 해결할 수 있도록 하는 교수학습 방법입니다.
어떤 경우에 하나요? |
‧학습자가 실제적 맥락에서 직면할 수 있는 문제에 적절하게 대응하도록 하고 싶을 때
‧학습자가 주도적으로 학습 개념 형성에 참여하도록 하고 싶을 때
‧학습자의 문제해결능력 및 추론능력을 개발하거나 통합적인 지식을 형성하도록 돕고 싶을 때
PBL이란? |
실제적 문제의 해결책을 찾기 위해 교수학습과정에 문제를 이용하는 방법이다. 학습자가 문제 분석을 통하여 어떤 정보가 문제 해결에 적절한지 모둠 활동을 통해 정의하고 필요한 새로운 지식을 확인하여 학습한 다음 그것을 문제해결에 적용한다.
어떻게 하나요? |
|
PBL 문제 개발은 어떻게 하나요? |
문제 개발 양식 (첨부파일 참고) |
1단계 학습목표 및 내용 결정 | 학습자들이 무엇을 알아야 하고, PBL 과정 후에 무엇을 할 수 있을 것인지 결정하는 단계이다. PBL은 문제해결능력, 추론능력, 협력학습능력, 의사소통능력 등 다양한 능력을 습득할 수 있는 방법이므로 학습목표는 보다 포괄적으로 선정하는 것이 좋다. |
2단계 학습목표와 관련된 하위문제 도출 | 학습자들의 사전학습 정도와 학습 태도를 파악하고, 최근 관심거리로 도전감을 줄 수 있는 문제를 도출 해내는 단계이다. 개념도를 활용하여 교수자의 아이디어가 교과 핵심 내용과 관련될 수 있는지 그 가능성을 살펴 본 후, 교육과정과 관련지어 문제를 선정하면 좋다. |
3단계 | 문제 시나리오에서 설정할 적절한 역할과 상황을 결정하는 단계이다. 학습자가 문제 상황에 처한 당사자가 되어 학습하므로, 교수자는 학습자의 역할과 학습 활동을 구체적으로 제시한다. |
4단계 | 문제 시나리오를 작성하는 단계로, 문제의 실제성을 높이기 위해 문서 형태 이외에도 신문기사, 동영상, 인터뷰 자료, 이메일 등 다양한 자료를 활용할 수 있다. 정보의 양이 너무 많으면 알고자 하는 욕구를 감소시킬 수 있고, 너무 적으면 문제탐구를 어렵게 생각할 수 있으므로 문제에 포함되는 정보의 양을 학습자의 수준에 적절하게 제시한다. |
5단계 | 수업시간에 학습자에게 제공할 문제해결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학습자원을 준비하는 단계이다. (예: 책, 잡지, 통계자료, 인터넷 자료, 멀티미어 자료, 인적자원 등) |
6단계 | 문제 시나리오를 구성한 후, 객관적인 입장에서 학습자가 탐구를 시작할 수 있도록 정보를 검토하는 단계이다. 문제 개발 체크리스트를 활용하여 직접 검토할 수 있으나, 문제를 처음 접하는 학습자나 동료교수 그리고 전문가에게 피드백을 요청 하는 것이 좋다. |
7단계 평가계획 | 내용 습득 정도, 기능, 문제 해결 절차 등의 수행이 학습목표를 달성하고 있는지에 대한 평가 기준을 세우는 단계이다. |
※ 학생들의 의견을 문제 개발에 반영하는 것은 괜찮은가요?
학생들이 PBL 수업에 관심을 가질 때 대화, 설문지, 토론, 마인드맵을 활용하여 학생들의 관심과 의견을 수렴하면 학생들이 더욱 애정을 갖고 수업에 참여하게 되는 효과가 있다. |
문제 개발 체크리스트 |
◻핵심적인 학습 목표를 포함하는가? ◻학습에 필요한 지식과 기능을 충분히 포함하는가? ◻학생들의 사고를 촉진하는가? ◻논쟁이나 토론의 여지가 있는가? ◻문제 상황에 처한 당사자의 구체적인 역할이 제시되어 있는가? ◻문제에 지식이 사용되는 맥락이나 상황이 제시되어 있는가? | ◻문제해결을 위한 접근 방법이 다양한가? ◻학생들의 관심사를 담고 있는가? ◻학생들의 수준에 적합한가? ◻다양한 학습자료를 사용하도록 하는가? ◻주어진 수업시간 내에 해결할 수 있는 문제인가? ◻이 문제를 다시 활용한다면 수정할 필요는 없는가? |
참고자료 |
▶강인애, 정준환, 정득년(2013). PBL의 실천적 이해. 서울: 문음사.
▶김준영(2014). Problem based learning 교수자∙튜터 가이드북. 성균관대학교 교육개발센터.
▶Savery, J. R. & Duffy, T. M. (1995). Problem based learning: An instructional model and its constructivist framework. Educational technology, 35(5), 31-38.
관련영상
○ PBL 소개영상(짧은 버전) -동국대 교수학습개발센터 (18:48)
https://www.youtube.com/watch?v=psJ5i-x1R04
○ EBSCulture(EBS 교양) -21세기 교육 패러다임 -세계의 PBL (Youtube 영상리스트/ 각 20:00)
https://www.youtube.com/watch?v=JH4GIbnHNyI&list=PLTQ65DzkdsSkf2s08Au0qkt4x7be1boVV&index=1
…[1부] PBL 교육
…[2부] 미국 - 택스맨 프로젝트
…[3부] 미국 - 인디언 프로젝트, 탐험가 카드 프로젝트
…[4부] 미국 - 세계 화폐 프로젝트, 독서 미술 프로젝트
…[5부] 미국 - 씨앗 모형 프로젝트, PBL 작품 전시회
…[6부] 미국 - 세계 천연자원 프로젝트, 수학 프로젝트
…[7부] 미국 - 커뮤니티 서비스 프로젝트
…[8부] 미국 - HTML과 고교 진학 프로젝트
…[9부] 미국 - 건축공학 프로젝트, 어린이 동화 프로젝트
…[10부] 미국 - 사진 프로젝트, 효소 프로젝트, 시니어 프로젝트
…[11부] 뉴질랜드 - 친환경 놀이터 프로젝트
…[12부] 뉴질랜드 - 스피치 프로젝트, 열정 프로젝트
...[13부] 홍콩 - EC 브리지 프로젝트, 영어 드라마 프로젝트, 뮤직 포크송 프로젝트
…[14부] 홍콩 - 달걀 낙하 프로젝트, 과학 연구발표 프로젝트, 약의 반응속도 프로젝트
…[15부] 홍콩 - 제2차 세계대전 프로젝트, 토론 프로젝트
…[16부] 몽골 - 물건 거래 프로젝트, 인간과 자연 프로젝트, 에코클럽 프로젝트
…[17부] 핀란드 - 뮤지컬 프로젝트
…[18부] 핀란드 - 비즈니스 빌리지 프로젝트, 역사 미술 프로젝트
…[19부] 덴마크 - 난민 프로젝트
…[20부] 이탈리아, 독일 - 헌법 프로젝트, 판매대행 회사 프로젝트, 삼투현상 프로젝트
○ 해외 관련 영상
…Problem-based learning -Osmosis (5:11)
https://www.youtube.com/watch?v=XbH7-Qa9xaU
...What is Problem-Based Learning? -John Spencer (5:03)
https://www.youtube.com/watch?v=RGoJIQYGpYk
...Problem based Learning -Paulina Naslonski (9:58)
https://www.youtube.com/watch?v=bUCbCoDpwD0
…Problem-Based Learning at Maastricht University -Maastricht University (4:38)
https://www.youtube.com/watch?v=kx7n4resHdI
…Reinventing a Public High School with Problem-Based Learning -Edutopia (13:56)
https://www.youtube.com/watch?v=Tlg-nsGi7V0
...Five Keys to Rigorous Project-Based Learning -Edutopia (6:30)
https://www.youtube.com/watch?v=hnzCGNnU_WM
...Problem Based Learning: A Classroom Journey - SA STEM Works Leaders' Summit 2018 (13:47)
https://www.youtube.com/watch?v=psJ5i-x1R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