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aching Tips!] ⑧ 플립러닝
- 작성자관리자
- 작성일자
- 조회2,310
Flipped Learning 플립러닝
학습자가 미리 학습내용을 공부하고 수업시간에 학습자 중심 활동이 이루어지는 수업 방법이다.
어떤 경우에 하나요? |
‧수업 전에 학습자가 수업에 대한 기본 개념을 익히도록 하고 싶을 때
‧교수자 중심의 강의식 수업을 학습자 중심의 참여수업으로 바꾸고 싶을 때
‧학습자의 자기주도학습역량, 의사소통역량을 키우고 싶을 때
플립러닝이란? |
플립러닝은 ‘거꾸로 학습’, ‘거꾸로 교실’, ‘뒤집어진 학습’등으로 번역한다. 학습자가 사전 학습 과제를 온라인으로 예습하고, 수업 중에는 해당 학습내용을 적용한 체험 기반 학습과 심화 응용 학습을 위해 토론, 협업, 상호활동 등을 수행한다. 이전 수업방식이 아닌 테크놀로지를 활용하여 사전 학습을 진행하고 본 학습에서는 활동 중심으로 수업하는 혼합형 학습 방법이다. 개념 수업이 사전에 이루어지기 때문에 수업에서 학습자와 교수자 간의 소통이 매우 중요하다.
어떻게 하나요? |
수업 전 학습자료는 어떻게 준비하나요? |
■ 사전 강의 내용 설계
사전 강의 동영상을 설계할 때 동영상의 길이는 10~15분을 초과하지 않는 범위 안에서 다음 내용을 참고하여 작성한다.
내용 설계 순서 | 내용 구성 |
도입 및 학습목표 제시 | 사전 학습내용을 간단히 설명하고, 해당 차시 학습주제와 학습목표를 1~3개 제시 |
개념 설명 | 강의 슬라이드나 판서를 통해 이해하기 쉽게 설명 |
문제 풀이 | 교재에 제시된 예제 및 연습문제를 1~2문제씩 풀면서 설명 |
요약 | 앞서 제시된 학습목표를 이용하여 가의 내용 정리 |
※ 수업 전 학습 자료는 교수자가 반드시 동영상으로 촬영해야 하나요?
플립러닝의 모든 사전 수업을 교수자가 직접 촬영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 수업과 관련된 좋은 콘텐츠는 한국형 무크(K-MOOC), 유튜브(Youtube), EBS방송 등을 활용할 수 있다. 또한 학습자나 학습 환경을 고려하여 텍스트 자료를 제공할 수 있다.
※ 사전 학습 확인은 어떻게 하나요?
학습자가 사전 학습 내용을 학습노트에 정리하도록 한다. 교수자는 학습노트를 수업 전에 수합하여 학생들이 어려워하는 문제를 위주로 수업을 진행한다. 질의응답, 구두발표, 퀴즈, 쪽지시험 등을 통해 사전 학습 이해도를 점검한다. 선수학습이 부족하면 수업 시작 전에 핵심내용을 요약하여 재학습 기회를 제공한다.
■ 사전 강의 영상 제작
<유형1> PC 카메라, 캠코더, 스마트폰 등 다양한 영상 촬영 장비를 활용하여 수업 내용을 영상으로 촬영할 수 있다.
<유형2> 수업자료(PPT)와 교수자의 영상강의를 함께 제작할 수 있는 콘텐츠 제작 소프트웨어(EverLec) 등 관련 장비를 대여하여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다.
<유형3> 교수자가 혼자 촬영할 수 있는 셀프 스튜디오나 강의 녹화 자동화 시스템 강의실을 활용하여 쉽고 편하게 사전 강의 자료를 제작할 수 있다.
■ 사전 강의 영상 배포
① e-Class 운영(http://eclass.jnu.ac.kr) ② Youtube 활용(http://www.youtube.com)
플립러닝을 위한 체크리스트 |
◻ 적절한 분량의 사전 학습자료가 제시되었는가? ◻ 학습목표를 정확하게 반영한 자료인가? ◻ 학생의 주도적인 학습을 유도하는 자료인가? ◻ 학생들이 사전 학습자료에 모두 접속하였는가?
| ◻ 수업시작 전 학생들의 사전 학습정도를 점검하였는가? ◻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수업에 참여하도록 하였는가? ◻ 수업에서 활동시 팀별 상호평가나 자기평가 시간을 주었는가? ◻ 수업 후 수업 내용을 적용할 수 있는 활동을 제시하였는가? |
참고자료 |
▶이민경, 성민경 외(2016). 플립러닝 이해와 실제. 서울: 교육과학사.
▶임정훈(2016). 대학교육에서 플립러닝(Flipped Learning)의 효과적 활용을 위한 교수학습 전략 탐색: 사례 연구. 교육공학연구, 32(1), 165-199.
▶Schmidt, S. M., & Ralph, D. L. (2016). The Flipped Classroom: A Twist on Teaching. Contemporary Issues in Education Research, 9(1), 1-6.
플립드러닝(Flipped Learning)과 관련된 동영상입니다.
출처 | `영상 제목 / 내용 | 링크 | 재생 시간 |
Youtube (최정빈교수 TV) | 플립드러닝 1- 교육패러다임 변화와 교수자 역할 변화 (2018. 8. 1.) | https://www.youtube.com/watch?v=yRiChrv8N4s&list=PLNWi0p9iHDbmKP0D-ULfDru8H0cywmVo5&index=6 | 00:21:59 |
Youtube (최정빈교수 TV) | 플립드러닝 2 Flipped Learning 교수설계 및 전략 (2018. 8. 1.) | https://www.youtube.com/watch?v=9_t1EdmT-vo&list=PLNWi0p9iHDbmKP0D-ULfDru8H0cywmVo5&index=7 | 00:26:13 |
사이버한국외국어대학교 | TESOL대학원_플립러닝을 활용한 교수설계 및 수업전략 (2017. 12. 27.) | 01:20:50 | |
TEDx Talks | 거꾸로 학습(Flipped Learning)이란 | 00:22:42 | |
EBS 뉴스 | [무크 기획보도] 카이스트의 '거꾸로학습'법(2015. 10. 6.) | https://www.youtube.com/watch?v=GR7E-yuULSs&list=PLNWi0p9iHDbmKP0D-ULfDru8H0cywmVo5 | 00:02;21 |
CTL SKKU 성균관대학교 | 성균관대 플립러닝(Flipped Learning) 수업사례 김장수교수님 (2017. 3. 8.) | 00:01:36 | |
Youtube (Eduniety TV) | [3분노하우] 저는 거꾸로교실로 이렇게 수업해요! (2016. 6. 22.) | 00:05:12 | |
KBS (Youtube) | 거꾸로교실 플립러닝 Flipped Learning KBS (2015. 8. 16.) | 00:13:41 | |
13:Youtube (MediaCore) | Flipping the Classroom: Explained (2012. 12. 21.) | 00:01:48 | |
University of Groningen | Flipped Classroom (2016. 2. 18.) | 00:06:03 | |
PBS NewsHour | What a 'flipped' classroom looks like (2013. 12. 11.) | 00:07:4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