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법 워크숍

온라인에서 학습자 중심 상호작용 Facilitation 실전 교수법

  • 교수, 교직원, 대학원생
  • 개인
  • zoom 활용 온라인 실시간
  • 이현진(교수학습지원센터) (062-530-2339)
세부내용

2020-1 원격수업 우수사례 공유 및 확산


온라인에서 학습자 중심 상호작용 Facilitation 실전 교수법

25일 3시까지 선착순 30명 신청, ZOOM 실시간 온라인 100% 실습



     기초교육원 교수학습지원센터에서는 우리대학 원격수업 질 제고를 위해 2020학년도 1학기 원격수업 우수사례를 지난 7월 24일 선정하여 총장 표창을 진행하였습니다. 그 결과를 공유하고 확산하기 위해 온라인 교수법 워크숍을 다음과 같이 개최합니다. 이번 주제는 "온라인에서 학습자 중심 상호작용 Facilitation 실전 교수법"입니다. 이번 워크숍은 원격수업 우수사례 수상자인 김남기 교수(공과대학 산업공학과)가 진행합니다. 워크숍은 총 6시간(사전모임 1시간, 실제 워크숍 5시간)으로 진행되며 100% 온라인 실습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실제 온라인 실시간 수업에서 사용할 수 있는 학생 상호작용을 위한 다양한 팁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온라인수업에서 학생 상호작용에 대한 고민이 많으셨던 교수님들의 적극적인 참여 부탁드립니다.


김남기 교수님의 초대의 글을 공유합니다.


초대의 글


      코로나로 인한 유례없는 사태로 인하여 온라인 수업이라는 새로운 교수-학습 패러다임을 선택의 여지 없이 받아들여야만 했습니다. 낯선 환경이 주는 두려움과 익숙하지 않음이 주는 불편함 때문에 심리적인 저항도 일어나고, 사태가 진정될 때까지 적당히 버티거나 모면해 보자는 마음도 일어났습니다. 하지만, 교수-학습자간, 학습자-학습자간 상호작용이 없는 일방향식 수업은, 온라인이라는 문명의 이기로 치장되었을 뿐, 심각한 교수-학습의 후진화로 보입니다. 교수자는 혼자서 벽을 마주하고 얘기하고 있는 듯한 자괴감을, 학습자는 수동적으로 강의를 받아들여야 하는 무력감을 종종 느끼는 것 같습니다. 교수자와 학습자 모두 학습의 중심에서 소외된 채, 함께 연결되지 못하는 고립감을 느끼는 것 같습니다.


     이러한 위기의 상황은 온라인 환경에서 교수자가 학습자들에게 어떤 배움과 성장의 경험을, 어떻게 제공할 것인가에 대한 질문을 던집니다. 놀랍게도, 온라인 환경에는 미처 상상하지 못하는 수많은 가능성이 있습니다. 온라인에서도 학습자-교수간, 학습자-학습자간 활발한 상호작용이 가능하며, 오프라인 못지않은 팀활동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때로는 온라인만의 장점을 살려 오프라인에서는 어림도 없는 일들을 순식간에 해치울 수 있습니다. 온라인에서도 오프라인 환경에서의 학습자 중심교수법 (안전지대의 확보 + 친밀한 관계의 형성 + 학습자들의 배움과 성장을 위한 교수자의 철학과 사랑의 태도)을 큰 무리 없이, 때로는 훨씬 쉽게, 구현해 낼 수 있습니다.


    온라인 환경에서 좌충우돌 하고 계시는, 혹은 온라인 환경의 벽 앞에서 상당부분을 단념하고 계시는 교수님들께, 이번 온라인 워크샵의 경험을 통해 온라인에서의 놀랍고 다양한 가능성을 체험해 보시길 권합니다. 새로운 환경에서, 새로운 방식으로, 학습자들에게 배움과 성장이 일어나도록 얼마든지 도울 수 있습니다. 그런 가슴 뛰는 자리에서, 만나 뵙게 되길 바랍니다.


눈부신 태양이 온 세상을 찬란하게 빛나게 하는,

사랑이 늘 그러하듯,

김남기.



 프로그램 안내


구분

내용

비고

사전 온라인 모임 일시

‘20. 8. 26.(수) 19:00~20:00


Check-In Meeting

Zoom 활용 온라인

Workshop 사전 준비


* 사전 준비 워크숍 참여자에 한하여

온라인 워크숍 참여 ID(회의 URL 제공)


* 단, 사전 준비를 스스로 모두 마친 경우는 

사전 워크숍 참여 없이 실전 워크숍 참여가능


온라인 교수법워크숍 일시

‘20. 8. 28.(금)  13:00~18:00


온라인 교수법워크숍(100%실습)

* ZOOM 활용 실시간 참여

* 참가자 전원 사전 check list 작성


강사

김남기 교수 (공과대학 산업공학과)


2020-1 원격수업 우수사례 수상자


대상

전남대 교수 및 강사,

관심있는 분 누구나 참여 가능


참가자 전원 웹캠 켜고 진행


100% 상호작용 워크숍으로 듣기만 하거나, 워크숍 중간에 다른 볼일을 보게 되면 팀에 폐를 끼치게 됩니다.


참여 인원


30명


선착순 


사용하는 온라인 프로그램


ZOOM,

Google 스프레드시트,

Google 프리젠테이션,

padlet(온라인 포스트잇 게시판),

Menti.com(온라인 상호작용 게시판)

* 구글 개인 계정 로그인 필수


워크숍 사전 준비 자료 참고

(공지사항 첨부파일 확인)

참가자 사전 준비사항


노트북 또는 컴퓨터

웹캠, 헤드폰(이어폰), 마이크 필수

(스마트폰 참여 지양)



▣ 온라인 교수법 워크숍 진행


일시

내용

‘20. 8. 26.(수)

19:00~20:00(1시간)


Check-In Meeting

Zoom 활용 온라인 수업 사전 준비

· Zoom 활용 On-Line Workshop 입장 방법

· 웹캠 테스트, 헤드폰(또는 스피커) 및 마이크 테스트 방법

· 인터넷 속도 테스트 방법

· (Web browser) Google Chrome 설치 및 “기본 브라우저 설정” 방법

· (On-Line Workshop 사전준비 확인용) Check-List 작성 방법

· On-Line Workshop을 위한 Zoom 회의 ID (회의 URL) 확인

Q&A


‘20. 8. 28.(금)

13:00 ~ 18:00(5시간)


시간

프로그램

1시간

Zoom 활용 On-Line Workshop 준비 및 개관

온라인 아이스브레이킹

1.5시간

온라인에서 학습자들의 적극적인 수업참여를 돕는 상호작용 Facilitation

학습자중심 교수법의 토대 1: 안전지대의 확보

1.5시간

온라인에서 친밀한 관계형성을 위한 상호작용 Facilitation

학습자중심 교수법의 토대2: 교수자-학습자, 학습자-학습자, 팀원-팀원 들 간의 친밀한 관계형성

1 시간

학습자 중심 수업을 위한 토대3: 학습자들의 배움과 성장을 위한 교수자의 철학과 사랑의 태도

회고와 성찰


* 상기 일정은 상황과 여건에 따라 조정 가능합니다.


ㅁ 문의: 기초교육원 교수학습지원센터 ☎ 062)530-2339, 아르미 메일 이현진

상세일정 및 신청하기
  • 프로그램 일정 신청기간 신청현황
  • 온라인에서 학습자 중심 상호작용 Facilitation 실전 교수법

    ~

    부터
    까지

    31명 / 30명

    (최대 30명 접수가능)

    종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