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쓰기 보고서 공모전
소개
글쓰기 보고서 공모전은 교양 교과목과 연계하여 운영되는 비교과 프로그램입니다. 해당 학기 교양 수업 시간에 작성한 보고서를 공모전을 통해 겨루고 교양교육의 성과를 공유하는 소통과 확산의 장이 되기를 기대합니다.
목적
대상
분야
※ 개인이 작성한 글과 다수의 구성원이 작성한 글 모두 제출 가능(단, 사전에 전체 구성원의 동의를 얻어야 함)
연번 | 세부 분야 | 장르 |
---|---|---|
1 | 성찰적 글쓰기 | 자기성찰에세이 |
2 | 비평적 글쓰기 | 서평, 영화비평, 문화비평 등 |
3 | 창의적 글쓰기 | 제안서, 연구계획서 |
4 | 학술적 글쓰기 | 연구보고서 |
심사 기준
심사 항목 | 심사 기준 | 배점 | |
---|---|---|---|
윤리 |
글쓰기 윤리에 부합한 보고서인가? 자신이 인용하거나 참고한 자료를 적절하게 밝히고 있는가? |
10점 |
상 : 10점 중 : 5점 하 : 0점 |
주제 |
주제에 대한 글쓴이의 의도가 명확히 드러나고 있는가? 글쓴이의 생각(의견, 주장)을 뒷받침할 수 있는 근거를 구체적으로 기술하고 있는가? |
40점 |
상 : 40점 중 : 25점 하 : 10점 |
구성 |
글의 짜임새가 주제를 효율적으로 나타내고 있는가? 각 단락의 연결이 유기적이고, 논리적인가? 각 단락의 분량을 적절하게 배분하고 있는가? |
30점 |
상 : 30점 중 : 15점 하 : 10점 |
표현 |
단어가 정확하고 일관성 있게 사용되고 문맥과 조화되어 있는가? 문장이 문법적으로 정확한가? 맞춤법, 띄어쓰기, 문장 부호가 정확한가? |
20점 |
상 : 20점 중 : 15점 하 : 10점 |
합계 | 100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