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쓰기 보고서 공모전

소개

글쓰기 보고서 공모전은 글쓰기 교양 교과목과 연계하여 운영되는 비교과 프로그램입니다. 글쓰기 수업 시간에 완성한 글을 공모전을 통해 겨루고 공유하며, 서로의 글쓰기 능력을 향상시키는 소통과 확산의 장이 되기를 기대합니다.

목적

학생 글쓰기 능력 강화를 위한 의사소통 겨루기 장 마련

글쓰기 동기 부여 및 성취 경험 제공

대상

해당 학기 글쓰기 교양 교과목 수강생

※ 글쓰기 교양 교과목: <성찰과소통을위한글쓰기>, <인문사회글쓰기>, <과학기술글쓰기>

분야

글쓰기 수업 시간에 국문으로 작성한 한 편의 완성된 글

※ 개인이 작성한 글과 다수의 구성원이 작성한 글 모두 제출 가능(단, 사전에 전체 구성원의 동의를 얻어야 함)

연번 세부 분야 장르 비고(참고)
1 성찰적 글쓰기 자기성찰에세이 <성찰과소통을위한글쓰기> 제3장
2 비평적 글쓰기 서평, 문화비평(영화비평 등) <성찰과소통을위한글쓰기> 제4장
3 논증적 글쓰기 논술문, 칼럼 <성찰과소통을위한글쓰기> 제5장
4 창의적 글쓰기 제안서, 연구계획서 <성찰과소통을위한글쓰기> 제6장
5 학술적 글쓰기 연구보고서 <인문사회글쓰기>, <과학기술글쓰기>
심사 기준
심사 항목 심사 기준 배점
윤리

글쓰기 윤리에 부합한 보고서인가?

자신이 인용하거나 참고한 자료를 적절하게 밝히고 있는가?

10점 상 : 10점
중 : 5점
하 : 0점
주제

주제에 대한 글쓴이의 의도가 명확히 드러나고 있는가?

글쓴이의 생각(의견, 주장)을 뒷받침할 수 있는 근거를 구체적으로 기술하고 있는가?

40점 상 : 40점
중 : 25점
하 : 10점
구성

글의 짜임새가 주제를 효율적으로 나타내고 있는가?

각 단락의 연결이 유기적이고, 논리적인가?

각 단락의 분량을 적절하게 배분하고 있는가?

30점 상 : 30점
중 : 15점
하 : 10점
표현

단어가 정확하고 일관성 있게 사용되고 문맥과 조화되어 있는가?

문장이 문법적으로 정확한가?

맞춤법, 띄어쓰기, 문장 부호가 정확한가?

20점 상 : 20점
중 : 15점
하 : 10점
합계 100점
기타 유의 사항

모든 응모작은 글쓰기 윤리에 부합해야 하며, 표절 사실이 확인될 경우 수상이 취소됩니다.

제출된 보고서는 반환되지 않고 저작권은 기초교육원에 귀속됩니다.

우수 사례는 교양교육지원센터 누리집에 게시하여 학내 구성원과 공유합니다.

수상작은 공익을 목적으로 편집 및 재가공하여 활용될 수 있습니다.

많은 응모자에게 혜택이 갈 수 있도록, 중복 수상의 경우 중복 수상 경위를 밝히고 높은 순위의 분야로 시상합니다.

문의
! 교양교육지원센터 TEL : 062-530-0916 write-cnu@hanmail.net